명혜망에서 펀글

글/지진(智眞)

중국은 예부터 신주(神州)라고 불렸으며 중국문화는 神이 사람에게 전해준 것이다. 때문에 역사적으로 천자(天子)에서 신하와 백성에 이르기까지 줄곧 신앙을 근본으로 하고 도덕을 존중해왔으며 하늘을 공경하고 신을 공경하며 몸을 닦고 덕을 밝히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여겨왔다. 성현들의 경서(經書) 사람들에게 수신양심(修身養心)하게 했으며 성현의 이치를 공경하고 따르게 했으니 이렇게 하면 바로 공덕과 복을 얻을 있다.

가령 당태종 정관 연간에 홍문관(弘文館) 학사였던 소덕언(蕭德言) 경사(經史) 두루 통달했다. 특히 『춘추 좌씨전』에 정통하여 수양이 높고 깊었다. 그는 매번 ‘오경(五經 역주: 유가의 가장 근간이 되는 경전으로 시경, 서경, 역경, 예기, 춘추를 말한다) 등의 서적을 읽거나 강의할 때면 반드시 먼저 목욕하고 옷을 갈아입었으며 의관을 정결히 했고 근엄하며 공경하는 자세로 옷깃을 바로 여미고 꿇어앉았다. 나이가 들수록 더욱 근면하고 더욱 공경했다. 다른 사람이 그에게 “어르신께서는 이미 연세도 많으신데 굳이 이렇게 고생스럽게 하실 필요가 있습니까?”라고 물었다. 소덕언은 “경서는 성인(先聖)께서 남겨주신 가르침이니 성현의 소중한 가르침을 앞에 두고 어찌 고생을 두려워하겠는가?”라고 했다.

나중에 당태종이 이야기를 듣고는 소덕언의 공경하며 신중한 미덕(美德) 칭찬했다. 조서를 내려 소덕언에게 진왕[晉王 역주: 당태종과 장순황후 사이의 셋째 아들이자 태종의 뒤를 이어 고종(高宗) 이치(李治) 말한다]에게 경서를 가르치게 했다. 아울러 그를 무양현(武陽縣) () 봉했다. 소덕언은 평생 영화를 누렸고 편안히 천수를 누렸으며 97세에 세상을 떠나니 시호는 위박(爲博)이다.

불가(佛家) 경서(經書) 사람들의 지혜를 열어주고 허물을 고치고 스스로 새롭게 하도록 하며 악을 버리고 선을 따르게 있을 뿐만 아니라 무량한 공덕을 얻게 있다. 그러므로 불경을 마주하면 우선 마땅히 감사하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손을 깨끗이 씻고 책상을 깨끗이 하며 내심은 더욱 경건하고 공경해야 하는데 마치 신불(神佛) 앞에 있는 것처럼 해야 한다. 만약 함부로 하고 공경하지 않으면서 조금도 거리낌이 없고 자신의 천박한 견해를 고집하여 함부로 비방하는 말을 한다면 죄는 하늘보다 크며 고통스런 업보는 끝이 없을 것이다. 공경하는 마음이 많으면 많을수록 죄업을 많이 없앨 있고 복도 그만큼 늘어날 있다.

예를 들면, ()나라 양주(揚州) 화상이 있었는데 매일 불경을 암송했다. 기산(岐山) 사미승이 있었는데 역시 매일 불경을 암송했다. 어느 사람이 갑자기 동시에 사망했고 신식(神識 역주: 불가에서 말하는 의식으로 도가의 왠선에 해당) 명부(冥府) 갔다. 염라대왕은 사미승을 청해 금으로 만든 의자에 앉게 했으며 아주 공경스럽게 대했다. 반면 화상은 은좌(銀座) 앉게 했는데 대접이 간단하고 소홀했다. 화상은 마음속으로 아주 부끄럽게 여겼다. 오래지 않아 사람이 모두 깨어났다. 화상은 궁금한 마음에 기산으로 찾아가 사미승을 방문했고 까닭을 물었다. 사미승은 “저는 매일 경을 외울 때마다 반드시 깨끗한 옷을 입고 좋은 향을 사른 공경스럽게 암송합니다.”라고 했다. 화상은 “내 죄가 너무나 크구나, 나는 경을 외울 위의(威儀) 가지런히 하지 못했고 신구(身口) 청정하지 않았으니 내가 너무나 불경했구나. 부끄럽도다! 부끄럽도다!”라고 말했다.

고천우(高天佑)라고 불리는 독서인(讀書人) 있었는데 명의 동학(同學) 함께 강녕(江寧) 가서 고시에 응시했다. 고시가 끝난 계명산(鷄鳴山) 있는 수원(守源) 선사가 도행이 높다는 말을 듣고는 함께 그를 찾아가 절을 하고 인사를 드렸다. 선사(禪師) “당신들 사람은 모두 고시에 합격하겠지만 ()군은 합격할 없네. 왜냐하면 경서를 베개로 사용했기 때문이네. 고군이 자세히 생각해보니 원래 자신의 속에 경서를 담는 상자가 있었는데 그는 잠을 경서를 꺼내지 않은 상자를 베개로 사용해왔다. 고시결과가 발표될 가서보니 과연 선사의 말이 맞았다.

가지 기록이 있다. () 성을 가진 독서인이 있었는데 자신의 재주와 학문에 대해 자부심이 있었다. 그가 소사(蕭寺)에서 독서할 『육조단경(六祖壇經 역주: 선종의 육조 혜능의 언행을 기록하여 선종에서 아주 중시하는 서적)』을 보았는데 붉은 붓으로 제멋대로 경문에 낙서를 했다. 집에 돌아온 오래지 않아 갑자기 사망했다. 그는 아버지의 꿈에 나타나 자신이 불경에 낙서를 했기 때문에 죄를 받아 지금 지옥에 있다고 알려주었다. 자신은 지금 몸에 불타는 (죄수들에게 씌우는 형벌도구) 차고 있는데 고통이 이루 말할 없다고 했다. 그는 부친에게 소사에서 자신이 독서하던 곳을 찾아가 불경을 꺼내 자신이 낙서한 흔적을 씻어야지만 자신이 고통을 벗어날 있다고 했다. 그의 부친이 몹시 애통해 하며 급히 절에 달려가 찾아보니 과연 아들이 말한 불경이 있었다. 그는 이에 급히 낙서한 흔적을 지웠다. 아울러 불경을 새로 발간하겠다는 소원을 빌며 죽은 아들을 대신해 참회했다.

자고이래 일부 사람들은 재능이 출중하고 심지어 공을 세웠음에도 마음을 닦고 신을 공경함을 몰라 생을 마친 자신이 지은 업에 따라 윤회한다. 때문에 사람은 살아생전에 개인의 직분을 충실히 하는 외에 마땅히 마음을 닦고 선을 행해야 한다. 왜냐하면 반본귀진(返本歸眞)이야말로 사람이 진정한 목적이기 때문이다. 오늘날 法輪大法(파룬따파) 세상에 널리 전해지고 있으니 이는 우주의 근본대법이다. 우리 사람은 마땅히 모두 ‘眞忍’ 도덕이념에 따라 해야 하며 대법을 소중히 여기고 대법서적을 선하게 대하며 마음을 바로잡고 뜻을 성실히 하여 “공경하면 복을 얻고 불경하면 죄를 짓는다”는 도리를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