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만한 잔소리

교통체계를 좀 개선해야

zamzari 2010. 11. 22. 11:43

1)좌회전 직진 동시신호가 바람직하다


o직진과 좌회전 분리하여 따로 따로 줄을 세울때(따로)

-좌회전을 1차선으로, 2차선을 직진으로 고정시킬 경우에는

직진은 2차선만 하게되어

좌회전차선인 1차선은 텅비어있는데도

직진하는 2차선은 몇백미터 줄을 길게 늘어서게 된다.

-1선에 직진차량이 갈 수 없어 행렬이 길어진다.

-차량이 신호를 여러번 받아야 통과되므로 교통체증유발

행렬이 길어지면 차량소통이 안되고 당연히 비효율적이다.


o직좌 동시신호로 할 경우(동시)

-1차선은 좌회전과 직진, 2차선은 직진으로 하거나(직진차량이 많을 때)

1차선은 좌회전, 2차선은 좌회전,직진으로 하게 되면(좌회전차량이 많을 경우)

-두개차선을 직좌차량이 같이 활용하므로 차량행렬길이를 단축가능


※결론을 말하면 직진할 때 좌회전차량은 꼼짝 못하게 서있게 하는 것보다 직진,좌회전을 동시

하게 하므로서 행렬길이를 단축하여 한번 신호에 지날 수 있는 차량이 많아 소통이 잘 될뿐아니라 또한 직진할 차량이 잘못하여 좌회전차선에 진입했더라도 직진할 수 있고(1차선을 직좌차선으로 했을때) 따로하여 이런 차량이 직진하겠다고 앞에 서버리면 뒷차량에 영향을 주어 신호한번에 몇 대가 지나지 못하고 신호는 바뀌게 된다. 그러나 동시로 하게되면 제갈길을 찾아가므로서 다른 차량의 소통에 영향을 주지않는다.

1,2차선 중 두 차선이 모두 차량으로 꽉차게 직좌체계(동시체계)를 한것이 좋으냐 한차선은 텅텅비어있는데 한차선은 빽빽이 늘어서 있게한(따로체계) 좌회전따로 직진따로가 좋을지는 어린애도 알수있는 간단한 일이다.


2)전용횡단보도 직전에 차량이 U턴할 수 있도록 하자


o네거리에 1차선에 좌회전과 U턴을 같이 하게 하면 차량이 정체되는 것은 당연하고 이러지말고 횡단보도직전에 푸른신호가 켜져 사람이 횡단하고 있을때 U턴을 하도록 허용하면 네거리 까지 가지않고도 쉽게 U턴을 하게 되어 소통이 원활해진다. 이러면 차량이 갈 곳을 빨리 찾아가므로 도로위에 차량이 있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횡단보도 직전이 U턴을 하기 가장 쉽다.


o지금처럼 네거리끝에서 U턴과 좌회전을 동시에 하게되면 좌회전 신호라 하더라도 좌측직각방향에서 우회전하는 차량 때문에 U턴에 지장을 받아 원활하게 U턴을 할 수 없다. 또 U턴하는 꾸물거리는 이 차량으로 인해 뒤따르던 좌회전하는 차량은 한번 신호받아 좌회전하지 못하고 다음 신호를 기다려서야 좌회전 하므로 체증이 증가된다.


※결론은 도로중간 중간에 설치한 횡단보도직전에는 U턴을 하기(보행자가 횡단중일때)에 가장 좋은 장소이다.

이런 주장에 대해 원칙을 내세우는 어떤사람은

횡단보도가 보이면 U턴하려 꾸물거리게 되어 차량의 소통에 지장이 된다고 하지만

이건 시행초기에 어느 정도 계도하면 문제없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