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I, LA서 中 스파이 체포…캘리포니아 시의원 약혼자였다
中 공산당, 美 지방 정치인 ‘새로운 정치 스타’로 육성…친중 정책 유도
캘리포니아의 한 여성 시의원이 중국을 위해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한 혐의를 받는 남성의 약혼녀라는 사실이 법원 기록을 통해 밝혀졌다.
마이크 쑨으로 알려진 이 남성은 최근 유죄를 선고받은 중국 공산당 요원 천쥔과 함께 로스앤젤레스에서 중국 정권의 정치적 이익을 증진하기 위해 활동한 혐의를 받았다. 법원 문서에 따르면, 이 두 사람은 수년간 긴밀히 협력해 민감한 사안들과 관련한 미국의 정책을 중국에 유리하게 유도하려 했다. 천은 중국 관리들에게 “쑨과 해당 시의원이 우리를 위해 헌신하는 필수 구성원”이라고 말했다.
쑨의 중국식 이름은 쑨야오닝이다. 법원 기록에 따르면 그는 중국군 출신이다. 검찰에 따르면, 그는 2022년 에일린 왕의 선거운동 매니저였으며, 당시 왕은 3분의 2에 가까운 득표율로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아카디아 시의회 의원으로 당선됐다.
연방 검찰에 따르면, 쑨은 중국 관리들에게 제출한 보고서 초안에서 왕의 선거 승리를 도운 것에 대해 “미중 관계의 우호를 해치는 적대 세력과 중국 분리주의 세력에 저항하는 사람으로서 자신의 가장 자랑스러운 성과”라고 말했다.
법원 기록, 공개 정보, 사업자 등록 정보를 검토한 결과, 왕과 쑨의 개인적 관계가 드러났다. 이들은 미국 기반 미디어 그룹, 사업체, 여러 친중 단체를 포함한 몇몇 사업을 함께 진행했다.
그중 하나가 2018년 왕이 설립한 로스앤젤레스 소재 비영리단체인 미국 남서부 상공회의소로, 사업자 등록 정보에 따르면 이 단체는 ‘미국 남서부 중국계 사람들과의 소통을 증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왕은 해당 단체의 회장을 지냈던 공인회계사 미셸 우와의 2023년 명예훼손 소송 법원 문서에서 쑨과의 약혼 사실을 확인했다. 우는 왕, 쑨, 그리고 해당 단체의 여러 관계자가 자신을 단체 자금을 횡령했다고 거짓 고발했다며 소송을 제기했다.
우는 소장(訴狀)에서 “피고 쑨은 왕의 약혼자이며 왕과 결혼할 예정으로, 이는 그들의 긴밀한 개인적, 직업적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한다”고 진술했다. 그녀는 이메일을 통한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다.
왕은 후속 문서에서 혐의를 반박하면서 약혼 사실을 인정했다.
FBI 요원들은 지난해 12월 19일, 쑨을 체포하고 불법 중국 요원으로 활동한 혐의로 기소했다. 연방 소장은 왕의 이름을 언급하지 않고 해당 시의원을 ‘개인 1’로 지칭했지만, ‘개인 1’에 대한 설명은 왕의 공개된 이력과 일치한다.
소장에 따르면, 쑨이 차량관리국에 마지막으로 등록한 실제 주소는 왕이 소유한 집이다.
법인 등기 서류에 따르면, 쑨과 왕은 주로 중국어로 운영되는 미디어 매체인 ‘U.S. News Center’를 공동 운영했으며, 이 매체의 마지막 게시물은 12월 16일 자였다. 이 사이트는 시의회 후보자이자 후에 선출직 공무원이 된 왕을 다룬 기사를 다수 게재했다. ‘중국계 최고위 선출직 공무원들’이라는 카테고리로 분류된 2022년 2월 기사는 왕의 공공자선 활동 지원을 언급하며 그녀를 “지역 사회 봉사에 전력을 다하는 인물”로 소개했다.
두 사람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링크드인’에서 서로의 게시물에 댓글을 달고 ‘좋아요’를 눌렀으며, 왕은 그 사이트에 수백 건의 포스팅을 올렸다.
왕의 선거운동 보고서에 따르면, 그녀는 쑨에게 행사, 회의, 여행 경비를 지급했다.
‘새로운 정치 스타’
중국어 매체 보도에 따르면, 중국 남서부 쓰촨성의 수도 청두에서 태어난 왕은 로스앤젤레스에 있는 대학을 다녔다. 정계 입문 전에는 유치원부터 12학년까지를 대상으로 하는 ‘리틀 스탠포드 아카데미’라는 교습소를 운영했다.
2022년 선거 유세에서 왕은 자기 가족의 뿌리를 강조하며 대만계 미국인 유권자들에게 호소했다. 그녀는 자기 할아버지가 중장이었으며, 대만이 민주주의의 국부로 존경하는 쑨원이 설립한 황푸 군관학교의 초기 생도 중 한 명이었다고 말했다.
왕의 선거운동은 대만계의 지지를 얻었지만, 검찰은 “중국 공작원들이 그녀와 같은 정치인들이 대만 문제 등에서 중국의 노선에 따라 행동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려 했다”고 밝혔다.
법원 문서에 따르면, 쑨은 중국 요원 천쥔과 함께 2022년 왕의 선거 승리에 대한 보고서를 중국에 보고할 목적으로 작성했다. 천은 이후 중국 정권에 박해받는 파룬궁을 해코지하려고 국세청(IRS)을 매수한 혐의로 20개월의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워싱턴의 IRS(미국 국세청) 건물. 2024. 8. 12. | Madalina Vasiliu/The Epoch Times
천은 중국에 보고할 문건의 초안에서 왕을 “새로운 정치 스타”라고 칭하며, 쑨에게 “당신과 내가 지역 내 대만 독립 세력 및 파룬궁 수련자들과 싸운 과거의 투쟁을 열거하라”고 지시한 사실도 드러났다.
검찰에 따르면, 천은 한 신임 하원의원의 대만 방문을 방해하기 위한 계획을 제안했다. 연방 소장에 따르면, 2023년 2월 그들은 로즈 퍼레이드와 독립기념일 퍼레이드에 대만인들과 파룬궁 수련자들이 참여하는 걸 문제 삼았다. 이들은 이에 대응하기 위해 자체 드럼밴드와 장식 차를 만들기로 하고 중국 관리들에게 8만 달러의 자금을 신청했다.
천으로부터 왕의 선거 승리에 대해 전해 들은 세 명의 중국 관리들은 열광적인 반응을 보였다. 문서에 따르면, 이들은 경례 이모티콘, 웃는 얼굴, 엄지척 등으로 각각 반응했다.
소장에 따르면, 천은 왕과 한 미국 하원의원(당국이 문서에서 이름을 삭제함) 간의 ‘우호적 관계’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였으며, 왕이 주류 정치인들과 자주 접촉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소장은 이들의 대화를 인용해 “천은 왕의 가문에 대해 언급하며 그녀의 할아버지가 매우 유명했다고 평했다”고 전했다.
보도자료에 따르면, 주디 추(민주당-캘리포니아) 하원의원은 왕을 지역사회 사람들이 추천한 여성들을 기리는 ‘2024 의회 올해의 여성상’ 수상자로 선정했다. 추 의원은 연설에서 왕이 미국남서부 상공회의소 회장으로서 보여준 리더십을 칭찬했다.
추 의원은 이 사건에 대한 에포크타임스의 질문에 “자신의 의회 선거구에 수상자 후보 추천을 요청하는 공고를 냈으며, 왕이 선정된 10명 중 한 명이었다”고 답했다.
이어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추천을 받은 에일린은 119년 만에 아카디아 시의회에 선출된 최초의 아시아계 미국인 여성으로서 탁월한 이력을 가지고 있었다”고 말했다.
추 의원은 “그녀는 더 많은 중국계 미국인들이 지역사회에 참여하도록 한 중국계 미국인 상공회의소를 설립하고 이끌었다”며 왕이 참여했던 여러 활동들을 열거했다. 여기에는 새로운 저가 주택 프로젝트 지원과 경찰견을 위한 아카디아 경찰 재단 기금 모금이 포함됐다.
추 의원은 “그녀에게 시상할 때 전체 시의회와 아카디아 지역사회 지도자들이 참석해 그녀를 지지했다”며 “저와 제 남편은 마이크 쑨을 개인적으로 알지 못하며, 그와 대화를 나눈 적은 전혀 없다”고 덧붙였다.
중국 방문
검찰이 수집한 기록에 따르면, 2023년 왕과 쑨은 중국 전역 6개 도시를 함께 여행할 계획을 세웠다. FBI 요원에 따르면, 쑨은 천에게 자신이 중국 지도자(중국 정보기관의 일원으로 추정됨)를 만나 업무 보고서를 제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쥔의 운전면허증 사진 | 법무부 제공
이 논의는 IRS 뇌물 사건으로 천이 체포되기 몇 주 전에 이뤄졌다.
소장에 따르면, 3개월 후인 2023년 8월, 왕은 항공편으로 로스앤젤레스에서 홍콩으로 갔으며, 그해 9월 쑨과 함께 상하이에서 로스앤젤레스로 돌아오는 같은 비행기를 탔다.
중국 언론 보도에 따르면, 왕은 그 이전부터 이미 미국남서부 상공회의소 회장 자격으로 중국 당국과 교류하고 있었다.
2019년 4월, 왕은 쑨과 함께 청두를 방문해 해당 상공회의소 쓰촨 지부의 설립을 축하했다. 중국 언론 보도에 따르면, 중국 교포들을 대상으로 하는 중국공산당 기관인 성급 귀국화교연합회 관리들이 개막식에서 연설하고 두 사람과 함께 사진을 찍었다. 매체는 “왕이 경제, 교육, 문화, 기술, 의료 등의 분야에서 미중 교류를 증진하기 위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계획하고 조직하겠다고 약속했다”고 전했다. 귀국화교연합회는 중국의 해외 정치 영향력 공작기구인 중국공산당 통일전선공작부 소속이다.
귀국화교연합회 웹사이트 게시물에 따르면, 두 사람은 같은 해 11월 다시 중국을 방문해 쓰촨성 서홍시의 가난한 학생 10명에게 기부했다. 이 활동은 서홍시 통일전선공작부로부터 강력한 지원을 받았다.
쑨은 “저는 미국에서 20년 넘게 살았지만, 중국을 자주 왕래한다”면서 자기처럼 최선을 다해 모국에 기여하기를 희망하는 중국 이민자가 많다고 말했다.
에포크타임스는 왕에게 수차례 논평을 요청했으나 답변을 듣지 못했다.
12월 23일, 아카디아 시장 도미닉 라자레토는 쑨과 그의 관계자들에 대한 FBI 수사와 관련해 지역사회에 서한을 발표했다.
그는 “쑨이 아카디아시의 업무나 의사결정에 전혀 관여하지 않았다”며 “아카디아시는 이러한 심각한 혐의에 대한 연방정부 기관의 철저하고 포괄적인 수사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라자레토는 “왕은 FBI와 대화를 나눴다”며 “왕은 체포되거나 어떠한 범죄로도 기소되지 않았으며, ‘이 과정 전반에 걸쳐 연방 당국에 전적으로 협조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한강덕 기자가 이 기사의 번역 및 정리에 기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