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nz Liszt(1811-1886)
Paganini Etude No.3 "La Campanella"


Valentina Lisitsa / Piano


Etude no.3


발렌티나 리시차의 아찔한 기교와 무서운 스피드, 강렬한 타건!
난곡을 엄청난 힘과 스피드로 몰아치며 듣는 이를 압도하는
리시차의 연주를 두고 언론은 '악마의 기교' '피아노의 파가니니'
라부르며 극찬한 바 있다.

'라 캄파넬라'는 '작은 종'이라는 뜻으로 종소리를 묘사한 파가니
니의 바이올린 협주곡 2번 3악장의 주제를 리스트가 피아노로 편곡
한 작품이다.



Nicolo Paganini(1782-1840)
Concerto for Violin and Orchestra no.2, op.7 "La campanella"


Salvatore Accardo / violin
London Philharmonic Orchestra
Charles Dutoit



3악장 - Rondo(La campanella)



Nicolo Paganini(1782-1840)
바이올린과 기타를 위한 편곡 "La campanella"
양성식/violin, 장성호/guitar



La Campanella (양성식/violin, 장성호/guitar)


<양성식>

11세때 첫 독주회 후 도불, 13세에 파리고등음악원 최연소 입학,
3년만에 동음악원 석사과정 수석입학, 같은 해 영국 길드 홀 예술
학교 대학원에 진학, 1987년 두 번째 석사학위 취득, 83년에 파가
니니 국제 바이올린 콩쿨에서 3등을 시작으로 84년 롱-티보, 85년
리피저, 86년 인디애나폴리스 콩쿨 입상에 이어 세계 굴지의 5대
바이올린 콩쿨인 칼 플레쉬에서 대상수상.

프랑스 국립교향악단(로린 마젤 지휘), 모스크바(드미트리 키타엔
코 지휘), 로얄 필하모닉(예후디 메뉴인 지휘), 필아모니아, BBC 교
향악단, 바르셀로나, 프랑크푸르트, 보르도, 로테르담, 부다페스트
그리고 1992년 누욕 멀킨 홀을 비롯하여 최고 수준을 자랑하는 암스
테르담 콘서트헤보우 홀과 모스크바의 차이코프스키 홀 등에서 공연.

1988년 올림픽 문화제전에서 모스크바 교향악단(드미트리 카다엔코
지휘)와 협연, 차이코프스키, 멘델스존 바이올린 협주곡 연주, 1994년
모스크바 필하오닉 오케스트라와 시벨리우스 바이올린 협주곡 녹음.

<장승호>

소리, 테크닉, 연주, 그리고 음악... 대연주가로서 필요한 조건을 갖
춘 한국을 대표하는 기타연주자이다. 서울예고 재학 중 전국기타협회콩
쿨에서 최연소 나이로 1등을 하면서 기타계의 총망을 받게 된 그는 스
페인 마드리드 왕립음악원 재학 중 프랑스에서 열린 르네 바르톨리 국제
기타 콩쿨에서 3위 입상으로 한국인으로서는 최초로 국제기타콩쿨의 입
상자가 되었고(92년) 그후 96년까지 세고비아, 산사노, 퐁스, 일 드 프
랑스 등 7개의 국제콩쿨을 석권하는 등 독보적인 주자로 급성장하였다.

40여회의 국제 마스터 코스와 국제콩쿨 등을 통해 세계 기타인들과 교
류를 맺고 있으며, 국내보다 유럽에서 더 유명세인 그는 스페인 국제 기
타페스티발에서 러셀, 바루에코 등이 참가하는 초청대열에 서게 되었고,
CIKI 오케스트라와 아랑훼즈협연 및 플룻의 거장 막상스라뤼와 공연을 가
졌으며, 로마의 교황을 위한 음악제에서 연주하였다.

왕립음악을원 수석으로 졸업한 후 스페인 정부 장학금으로 길드홀 스쿨
에서 연주자과정을 수학했다. 선생이었던 M. Estves는 그를 가리켜 "기타
연주에 앞서 진정한 음악가"라고 하였다.

그의 레파토리는 르네상스부터 현대곡까지 폭넓은 시대와 실내악, 합창
반주 및 협주곡까지 소화해내고 있는 국제수준의 기타주자이다. KBS 교향
악단, 프라임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서울 모테트합창단, 비르투오조 사중
주단, 마스터즈 사중주단 등과 협연한 바 있으며, 현재 유진 아티스트 소
속으로 활동하며, 한국예술종합학교에 출강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