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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대에 이르러서는 격구가 무과 전시의 과목으로 채택되기에 이른다. 코리아바카라격구가 그 유희적 측면은 배제되고 군사훈련의 중요성은 성종 대에 더욱
강조된다. 그러나 조선의 극단적 문치주의는 무를 경시하게 됨에 따라 격구는 조선 중기 이후 귀족 사회에서 점차 쇠퇴의 길을 걷게 된다. 한편 일
반 민중에게는 놀이로서 격구가 아닌 장치기로 보급되어 전국적으로 퍼져 코리아바카라나가게 된다. 민중 놀이로서의 장치기는 제 1회 전 조선 얼레공대회(1931
년 2월 5일자 동아일보의 기사 내용)라는 이름으로 전국 대회로 개최된 기록 등 이후 계속 명맥을 이어 최근까지도 일부 지역에서 행해진 것으로
각 민속 조사 결과 나타나고 있다. 장치기의 의미장치기는 초기 군사적 목적으로코리아바카라 행해지던 것이 전차 단순한 대중 놀이로서 변화된 전통 놀이이다.
이러한 사실을 통해 우리 놀이의 연원을 다각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코리아바카라 특징적인 놀이로서 장치기의 의미를 살펴 볼 수 있다. 즉 놀이의 출발점이 바
로 군사적 목적으로써 단순한 놀이가 아닌 훈련의 한 방법이었고 또 귀족 사회에서는 유희의 목적으로 행해지고 보급되었다. 그러나 이후 사상적·
학문적 기조의 변화가 놀이의 기능에도 영향을 미쳤고 놀이는 단순한 오락성만이코리아바카라 남게되어 오늘에 이르렀다. 즉 사회의 변화가 놀이가 갖는 여러
가지 복합적인 기능을 상실 또는 축소·변화시킨다는 것을 장치기,코리아바카라 격구의 역사를 통해서 알 수 있다. 한편 장치기는 그 놀이의 방법에서 용감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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