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리스트
글
꿈의 힘과 기초의 중요성
꿈은 위대하다. 많은 사람들은 목표가 있으며 꿈을 꾼다. 먼 미래를 상상 해보기도 하고 다짐 하고 또 다짐하지만 목표를 성취하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하다. 이유가 무엇일까? 생각 해보면 그 이유들은 정말 다양 할 수 있다. 첫째는, 열정과 의지가 부족 할 때 목표를 달성 하기 힘들 것이다. 둘째는, 기초가 부족해서 일 것이다. 꿈을 이끌어주는 원동력인 의지와 열정 과 더불어 모든 것에 기본인 기초에 대해 중요성을 밝히고자 하는 바이다. 많은 사람들은 이 중요한 요소들을 자주 잊어버린다. 모든 일에는 과정이 있다 벼를 심는 사람은 씨를 뿌리는 일부터 영어를 배우는 사람은 알파벳부터 수영을 배우는 사람은 기본 동작부터 시작할 것이다. 만약 우리가 처음 기초과정을 완벽하게 해내지 못한다면 다음단계로 넘어 가기 힘들 것 이고 넘어 간다고 하더라도 기초가 완벽하지 않으니 빈틈이 많이 보일 것이며 무너지기 쉬울 것이다. 기초 과정을 뛰어넘어 전문 분야로 계속 끌어주는 열정과 의지는 꿈에 의한 바탕일 것이다. 꿈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일단은 시작한 셈이다.
나는 중학교 다닐 때 기초가 부족했기에 영어와 수학 과목에 대한 공부를 잘하지 못했다. 예를 들면, 중 2때 영어수업 시간 때 영어 선생님의 강의를 이해하기 힘들었다. 시험 때는 힌트와 본문만 외어서 겨우 평균 점수에 드는 정도였고 진도가 나갈 때 마다 영어에 대한 부담은 커져만 갔다. 나는 꿈이 있다. 나는 나의 꿈에 힘을 입어 열정과 의지에 불을 붙이고 공부를 열심히 했다. 고 1때 마음을 잡은 나는 영어 중학교 문법책을 사서 처음부터 끝까지 한번 봤을 때 영어는 정말 쉽다는 걸 알았다. 내가 중 2때 기초를 조금 이라도 공부했다면 영어가 어렵지 않았을 거라고 확신했다. 기초를 공부할 때 쉽다고 대충 하고 넘어가서는 안 안된 다고 느낀 나는 기초를 나무 뿌리가 땅 깊이 들어 가듯이 확실히 다졌다. 그 후에는 단어 빼고는 영어가 정말 쉬워졌고 편해 졌다 시험 때도 90점은 그냥 넘었고 다른 학생들보다 편하게 공부하는 느낌이 들었다. 그때 나는 기초를 완벽히 공부 했던 것이다.
적어도 꿈이 있는 사람이라면 겸손해야 한다. 대부분 사람들은 꿈을 가지고 있지만 모두 실천 하지 못한다. 이유 중 하나는 겸손하지 못해서 일 것이다. 나는 한때 농구를 조금 잘한다고 생각해서 게임 할 때 나의 단점을 자주 봤지만 고치고 노력하려 하지 않았다, 왜냐면 나는 잘하니까 연습 안 해도 된다고 생각했다. 나는 주위 사람들의 조언을 듣지 않았고 나만의 플레이를 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내 주위 친구들은 실력이 느는 반면에 나의 실력은 정말 늦게 느는 것을 깨달았다. 모두에게는 장점이 있으면 단점이 있기 마련이다. 겸손한 사람이라면 자기를 항상 낮추므로 자기의 단점에 의한 빈틈을 채우려고 노력 하는 반면에 거만한 사람은 자기를 높이므로 실수를 하거나 단점이 있어도 노력하려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때부터 나는 농구에 기초를 다시 연습 하면서 부족한 점을 찾고 고치고자 노력 했다 그리고 농구 시합을 볼 때 그리고 플레이 할 때 선수들에게 배우려고 하고 내 단점이 무엇인지 조언을 구하기도 했다. 이때부터 농구 실력이 조금 식 늘었던 것 같다. 지금은 농구를 많이 안 해서 실력은 줄었지만 기초는 튼튼하다고 믿는다.
어린 아이가 숫자를 모르면 덧셈을 당연히 모르듯 모든 것에는 순서가 있는 것 이다. 기초를 알면 어려운 과목 일지라도 재미있게 공부 할 수 있다. 이제 막 알파벳을 배운 사람이 어려운 영어 원문 책을 읽는 다는 건 정말 지루할 것인 반면에 주어 동사를 비롯한 기본 문법을 공부한다면 많은 발견을 하고 쉽게 이해를 할 수 있으므로 지루하지 않을 것이다. 기본이 어느 정도 되고 단어 실력이 쌓였을 때 영어 원문을 읽는다면 영어 실력은 향상 할 것 이다. 우리는 노력을 많이 했는데 좋지 않은 결과에 실망 한적이 있을 것이다. 과정에서 기초를 튼튼히 공부 했는지 생각해 볼일이다. 흔히 우리는 노력이 완벽을 만든다고 하지만 나는 노력 옆에 완벽이라는 수식어를 붙여진 완벽한 노력이 완벽함을 만들어 낸다 라는 말을 더 선호 한다.
내가 대학생이 되기 전, 왜 기초에 중요성을 인식하지 않았는지 후회 되지만 내 나이 스물이 돼서야 깨달았으니 다행인 셈이다. 나무의 뿌리가 커다란 나무를 계속 서있게 받쳐주듯, 높은 빌딩을 지을 때 빌딩을 받쳐 주는 뿌리의 역할을 하는 뼈대가 필요하다. 운동선수들은 운동 시작 하기 전 몸풀기 운동으로 시작한다. 운동을 할 수 있는 최대의 몸 상태를 만들기 위해서이다. 이처럼 모든 사물은 기초가 주된 생명인 것이다. 더 나아가, 목표를 성취하는 큰 원동력인 의지와 열정 이 있다면 그 목표는 이루어 질것이다. 지금 미국 유학 온지 8개월 정도 됐다. 나에게 꿈이 없었다면 이 길을 택하지 않았을 거고 더 넓은 세상도 경함 하지 못했을 것이다. 배움의 중요성을 알기 까지 많은 시간이 흐른 만큼 중요하고 소중하게 생각한다. 내 꿈으로 인해 나는 많은 것들을 발견 했다 그리고 나는 나의 갑진 노력이 얼마 후에 수십 배가 되어 돌아 올 것을 인식 하므로 나의 꿈을 향해 계속 노력 할 것 이다. 연습이 완벽함을 만들 듯 나는 완벽한 기초가 완벽한 지식을 형성 할 수 있다고 응용 하겠다. 무슨 일을 열심히 하려면 꿈이 있어야 하고 꿈이 있다면 열정과 의지를 키워야 한다. 일단 꿈이 있다면 시작은 한 셈이다 시작은 반이다 그러면 남은 반은 우리 힘으로 채워야 한다. 열정과 의지로 무장해서 끈기로 자신을 제어 한다면 꿈은 이루어 질것이다. 나는 미국에 온 이상 최고의 목표를 잡았다. 지금은 커뮤니티 칼리지를 다니고 있지만 하버드 대학으로 편입 하려고 한다. 이것은 나의 첫 번째 목표일 뿐 하버드가 내 꿈의 전부는 아니다. 하지만 나의 목표인 만큼 열심히 노력할 부족한 점을 항상 생각하며 노력 할 것 이다.
- 주위 친구들이 어디로 편입 할거냐고 물어보면 하버드 대로 편입 하려고 한다고 당당 하게 말하지 못했다. 왜냐면 그 대학에 비해 나는 너무 형편 없다고 생각 하기 때문이다. 지금 내 목표를 밝히는 바는 내 글을 읽는 여러분들이 자극을 받았으면 하는 의도 이다. 꿈은 정말 우리에게 있어서 소중 하다. 그 꿈들을 잘 실천 해나가길 바란다. ^^
오랜만에 쓰는 글이라 어색 하네요. 읽는 분 중에 제 글이 먼가 부족 하다고 생각 하시는 분 답변 해주시면 정말 감사 하겠습니다. 제 글을 읽고 많은 분들이 잠시나마 기초와 꿈의 중요성을 알고 힘을 얻는다면 좋겠습니다.
'낙서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예공주 :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펀글> (0) | 2007.07.23 |
---|---|
아직도 접지못한 미련-유학의 꿈<펀글> (0) | 2007.07.23 |
죄 없는 자가 돌로 쳐라~~~ <펀글> (0) | 2007.07.22 |
혀는 건강의 상징 (0) | 2007.07.20 |
<펀글>사촌이 땅사면 배아프세요? (0) | 2007.07.20 |
RECEN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