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사람을 해치면 수명 감소(중국옛일)


순량은 합주의 관리인데, 어느 날 저승 사자(使者)가 그를 붙잡아 가려고 해서 그는 이렇게 물었다. “점치는 사람이 나에게 73세까지 살 수 있다고 했는데, 지금 나는 62세 밖에 안 되는데 당신들은 지금 사람을 잘못 붙잡는게 아닌가?”


사자가 말했다. “당신은 사람들이 모르는 하늘의 벌을 받아야 할 세 가지 일을 저질렀으므로 당신의 수명을 11년 감소시켰다. 당신은 본현의 마칭(馬淸)이라는 사람과 송사를 할 때 원래는 이유가 정당했는데 당신이 공평하게 일을 처리하지 않고 고의적으로 그를 억울하게 만들었다. 이는 당신의 수명을 3년 감소시킨 것이다. 공차손유(公差孫侑)는 또 원래 잘못이 없었는데 당신은 태수에게 잘 보이려고 그에 대한 나쁜 말을 날조하여 그가 매맞도록 했다. 이것으로 당신의 수명은 3년 감소했다. 당신의 이모가 당신에게 욕한다고 당신은 그녀를 땅으로 떠밀어 상처를 입게 했다. 이는 당신의 수명을 5년 감소시켰다. 이렇게 해서 당신의 수명은 이미 끝이 났다.”


순량이 듣고보니 사자가 말한 것이 모두 사실이므로 할 말이 없었다. 이렇게 해서 그는 저승으로 끌려갔다.


나쁜 일을 한 것을 남이 모른다고 하늘을 속일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말라. 천리는 분명히 잘 알고 있다. 선악에는 필연코 보응이 있고 다른 사람을 해치고 우주의 특성 "쩐,싼.런"을 위반하는 일을 하면 꼭 악보를 받는다. 작은 것은 덕을 상실하며 화를 불러오고 심지어 복과 수명으로도 깨끗이 다 갚아야 하는 것이다.

'생활속의 일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팬티와 털장갑  (0) 2006.10.28
남편가슴 못박는 소리들  (0) 2006.10.28
인체의 반응 /과학상식  (0) 2006.10.27
부름과 대답이 있는 삶에서  (1) 2006.10.27
수학으로 세상읽기  (2) 2006.1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