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운(神韻)예술단 의상의 비밀

엄밀한 고증 거쳐 역대 중국 왕조의 의상 재현

[대기원]NTDTV에서 주최하는 전 세계 중국 신년 스펙태큘러가 올해로 4회째를 맞는다. 역대 스펙태큘러에서 중국 고대의 소재와 관련된 단원들의 무대 의상은 모두 전문가들이 수작업으로 만든 것이다. 이렇게 제작된 무대의상은 자연스러운 스타일과 밝은 색조로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었고 극중 인물들의 모습이 의상을 통해 더욱 생생하게 살아났다.

필자는 2007년 브로드웨이 성탄공연에 앞서 스펙태큘러 무대의상을 준비하는 의상 디자이너 리판훙(李樊紅) 여사를 인터뷰했다. 그녀는 무대의상을 디자인하고 제작한 전 과정을 자세히 소개했다.

의상은 사료(史料)에 근거해 엄격히 재현

그녀는 의상제작은 사료(史料)를 근거로 하며 의상을 통해 중국의 전통적인 의상문화를 엄격히 재현한다고 소개했다. 공연 중에 중국 역대 왕조의 이야기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각 조대(朝代)에 맞은 의상을 준비해야 한다.
그러므로 의상도 사료의 기재와 고서(古書), 옛 그림 중에서 발굴된 자료에 근거해 엄격하게 원본을 정한다. 의상 제작팀에서 참고한 서적 중에는 상하이(上海) 대학 교수들이 출토된 문물 중에서 끊임없는 고증을 거쳐 제작한 『중국복장사(中國服裝史 The History of Chinese Clothing)』도 포함된다. 이 책의 저자들은 문화혁명 기간에 ‘낡은 4가지를 타파’한다는 구실로 수많은 전통문물들이 훼손되기 이전부터 자료를 준비해왔으며 책 속의 많은 내용들은 모두 근거가 있는 것이다.

그밖에 보다 직접적인 자료는 중화문화의 보고(寶庫)인 돈황(敦煌) 벽화에서 유래한 것이다. 돈황 석굴은 남북조(南北朝)시기부터 당(唐)나라에 이르기까지 여러 사람들이 그린 것으로 벽화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복장은 대개 당시의 가장 전형적인 양식이다. 돈황 이외에도 고대로부터 전해져 온 조각, 옥그릇, 그릇 등도 의상제작에 참조했다.

비록 옷감이 많이 손상되긴 했지만 이런 문물들을 통해 당시 의복의 양식과 모양, 심지어 색깔까지도 복원할 수 있었다. 지금 영화나 텔레비전에 등장하는 많은 고대 의상들은 현대인들의 미적 감각이 가미된 양식으로 의상을 제작할 때 원래 것들을 참고하지 않았다.
청나라 의상이 고대의상 대표하지 않아

무대의상은 스펙태큘러에 출연하는 등장인물의 역할에 근거해 제작한다, 예를 들어, 노동하는 사람에겐 짧은 소매의 옷, 귀족에게는 궁중의상, 일반 백성은 백성의 옷, 관료는 등급에 따라 옷의 색깔과 양식이 모두 바뀐다. 물론 무대의상은 극의 필요에 따라 적당히 꾸미거나 장식을 가해야 한다.

지금의 젊은이들이나 해외 화교들, 외국인들은 중국 전통의상을 말하면 단지 청나라 시대 의상(가령 치파오)만을 생각한다. 그러나 청대 의상은 중국 고대의상을 대표할 수 없으며 중국 전통의상은 기본적으로 한(漢)나라 시대 스타일로 품이 넓은 웃옷에 넓은 소매를 특징으로 한다. 하지만 한인(漢人) 이외의 다른 민족들은 의상도 다르고 설령 같은 한인이라 해도 왕조에 따라 차이가 난다.

당(唐), 송(宋), 원(元), 명(明), 청(淸) 등 중국의 역대 왕조는 자신만의 독특한 문화가 있었고, 경제, 문화와 시대사조도 의상에 영향을 끼쳤다. 그 결과 중국 의상은 각 조대(朝代)별로 분명한 특색을 지니게 되었다.

중국 역대 왕조 의상의 특징

리판훙은 다른 왕조들과 비교해 볼 때, 당나라 시대 의상은 가장 박대(博大: 넓고 크다)하다고 할 수 있으며 전반적인 풍격이 대범하고 화려하면서도 개방적이라고 말했다.
대표적인 당대(唐代) 의상
당 왕조가 창립되기 전에, 중국은 혼란하고 전쟁이 잦았던 남북조시대를 거쳤기 때문에 당시 사람들은 생활이 불안정했다. 이는 남북조시대 의상에 등장하는 꽃이 비교적 거친 것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반면 당나라 시대는 사회가 안정되고 경제적으로도 풍족해 의상에 포함된 꽃도 풍만하고 화려하면서도 온화하며, 장식 문양에도 우아하고 화려한 귀족풍이 배어나온다.

때문에 당나라 시대 의상 스타일도 이런 시대사조의 영향을 받아 일반적으로 소매가 크고 겉옷은 투명하며, 안에 입는 옷은 가슴과 어깨를 드러냈다. 당시에는 의상만 귀족적이고 화려했을 뿐 아니라 머리 모양도 아주 다양했다. 특히 여자들의 머리장식은 아주 다양했으며 궁중 스타일도 자주 변화했다. 머리카락을 흘러내리면 바닥에 끌릴 정도로 길고 풍만했다. 당시 여자들은 머리를 높게 세우고 장식하는 것이 유행이었다. 이 때문에 궁중 풍속이 너무 사치스러우니 좀 절제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대신도 있을 정도였다.

당조(唐朝)의 문예와 시가(詩歌)는 상상력이 풍부했고 당시 중국인들은 아주 개방적이었다. 의상도 개방적이었는데 이는 당시의 정치, 문화와 관계가 있으며 국가의 흥성함을 반영하는 것이다. 당나라 의상의 또 다른 특징은 다양한 민족의상의 요소를 흡수했다는 점이다. 당나라는 서역, 인도, 기타 아시아 여러 나라들과 빈번한 교류가 있었고 아주 많은 외래문화를 받아들였다. 페르시아와 인도의 문양도 아주 유행했으며 서북쪽 이민족의 복장인 호복(胡服)도 흔히 볼 수 있었다.

중원문화를 사랑한 강희제(康熙帝)

송대(宋代)에 이르러 성리학이 사상계를 장악하면서 의상에도 변화가 생겼다. 이전에는 풍만한 것을 아름답다고 여겼으나 시대사조의 영향으로 날씬하고 가느다란 것을 추구하게 되었고 의상 역시 더 이상 예전처럼 화려하지 않았다. 꽃도 작게 변했고 여인들은 날씬한 것을 아름답게 여겼다.

이 시대에 가장 유행한 의상은 아래 사진에서 묘사된 것처럼 긴 겉옷이었다. 이를 배자(背子)라고 하는데 소매가 크고 앞섶이 평행하며 겨드랑이 아래가 열려 있어 입기에 편했다. 긴 겉옷 외에 소오(小襖)라고 하는 짧은 저고리도 유행했는데 이 경우 아래에는 긴 치마를 입었다. 당나라 양식을 계승한 것으로는 긴 소매가 달린 셔츠 위에 반소매 옷을 입는 것이다. 송나라 시대에 남자들은 호복(胡服)을 입지 않았으며 둥근 칼라나 또는 경사진 옷깃을 했다.

한편 유가문화의 영향이 컸던 중원(中原)과는 달리 소수 민족들의 의상은 색채 대비가 강렬했으며 심지어 거칠고 호방했다. 원나라와 청나라는 모두 변방에 있던 이민족이 중원을 장악하고 통치한 왕조로 한인(漢人)들은 한복(漢服)을 입었고 호인(胡人)들은 호복(胡服)을 입어 민족에 따라 서로 다른 의상을 착용했다.

이처럼 원과 청이란 두 왕조가 중원을 다스리긴 했지만 중원의 문화까지 동화시키진 못했고 오히려 모두 중국문화에 동화되었다. 예를 들어 청나라의 기반을 공고히 한 강희제(康熙帝)는 중원문화를 너무나 사랑한 나머지 만주족들에게도 중원문화를 배우게 했다. 청나라 때도 한인들은 한복(漢服)을 입었고 치파오(旗袍)를 입은 것은 주로 만주족이었다.
송대 여인의 의상

美와 德은 스펙태큘러 의상 제작의 중요 원칙

이번 스펙태큘러 의상 제작팀에는 패션업계에 종사하는 전문가들은 물론이고 이미 은퇴한 전문디자이너들이 자발적으로 동참했다. 의상 제작팀은 우선 연출자를 청해 공연내용에 대한 상세한 강의를 들었고 공연에 나오는 다양한 동작들을 이해한 후 다시 각 프로그램의 역사적인 배경을 연구한 후 관련된 1차 자료를 수집했다.

리 여사는 의상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출토된 문물, 사료, 조각에서 가장 원시적인 정보를 찾음으로써, 각 시대를 대표하는 가장 정확한 의상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가장 정확한 근원에서 시작해야만 보다 많은 원천(源泉)이 있을 수 있고 영감을 일깨우며 상상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

현대의 디자인은 색의 균형과 다이나믹(dynamics)을 포함해 세부적인 것에 이르기까지 디자인 이론이 있어 의상제작을 지도한다. 그러나 고대인들은 이런 이론이 없었다. 대신 미(美)와 덕(德)이 보편적인 디자인 원리였으며 보기에 편하고 조화로우면 되었다. 이번에 스펙태큘러 의상 제작자들은 현대 미학의 관점을 이용해 역사를 재현했고 아름다움 속에서 조화와 균형, 대비를 강조했다.

진홍색 사용을 꺼린 당나라 의상

당나라 때는 진홍색을 좋아하지 않았다. 하지만, 1949년 중공에 의해 공산화된 이후 중국에서 제작되는 사극은 온통 진홍색 핏빛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를 보고 원래 중국 사람들은 이런 색을 좋아한다고 잘못 이해하고 있지만 사서(史書)에는 이런 기록이 없다.

한편 민간에서 전해진 민간무용은 왕조의 변화에 따라 그리 큰 제한을 받지 않았으며 디자이너는 풍부한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었다. 의상을 제작할 때 모두들 고대 양식을 결합하길 원하는데 이렇게 하면 의상이 고상하고 우아해진다.

초안이 정해지면 종이로 본을 만들어, 연출, 연극 팀, 스크린 팀, 무대 팀과 교류를 통해 스타일을 결정한 후 실제로 의상을 만들어 입어본다. 의상 디자인에는 기본적으로 어떤 옷감을 사용하는지 정해져 있는데 옷감마다 성능이 다르기 때문에 효과에도 큰 차이가 난다. 때문에 해외에서 옷을 제작했지만 옷감은 주로 중국 것을 사용했다. 만약 다른 민족의 옷감을 사용하게 되면 모양은 같을지라도 한눈에 차이를 알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감각 자극보다 사회에 대한 책임이 원칙

스펙태큘러 의상을 디자인하는 데는 하나의 원칙이 있다. 바로 감각을 자극하는 것보다는 사회에 대해 책임지고 정통문화를 존중한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의상 제작은 역사적인 배경에 부합해야 하고 머리 모양부터 모자에 이르기까지 모두 역사적인 기본형식을 바탕으로 한 위에서 예술적인 처리를 한다.

현대의 소위 ‘과거의 것을 지금 사용’하는 방법은 아주 훌륭하게 보이지만, 원래의 맛을 재생하진 못하며 단지 디자이너의 개성을 표현할 뿐이다.

그러나 스펙태큘러 의상 디자이너들은 전통 의상 속에 함축된 중국 전통문화의 아름다음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고 있다.


글: 웨이스

신운스펙태큘러(SHEN YUN Chinese Spectacular)
공 연 명신운(神韻)뉴욕예술단 전세계 순회공연
주최/주관(주)대기원시보, 소나타예술기획
후 원NTD TV, 희망지성
공연일시
서울 : 2008년 2월 22일(금), 23일(토) 오후 7시 (일1회)
2008년 2월 24일(일) 오후 2시, 7시 (일2회)
부산 : 2008년 2월 26일(화) 오후 7시30분 (일1회)
2008년 2월 27일(수) 오후 2시, 7시30분 (일2회)
공연장소서울 : 평화의전당(경희대학교), 부산 : KBS부산홀
입 장 권서울 : V 12만원; R석 8만원; S석 5만원; A석 3만원
부산 : V 8만원; R석 6만원; S석 5만원; A석 3만원
티켓판매처[안내] www.divine.or.kr Tel: 1588-8091 / Fax: 02-583-8389
[티켓링크] ticketlink.co.kr Tel: 1588-7890
[인터파크] interpark.com Tel: 1544-1555
[옥션] auction.co.kr Tel: 1566-1369
[벅스] bugs.co.kr Tel: 1588-4882
기획/제작뉴욕 신운(神韻)예술단(Divine Performing Arts of New York)
연 출비나리 (Vina Lee)
안 무티아장 (Tia Zhang)
언 어한국어, 중국어, 영어
공연시간약 2시간 30분
공식사이트www.divine.or.kr (한글)
www.divineperformingarts.org (영문)
www.bestchineseshows.com (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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