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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운(神韻)예술단 의상의 비밀 | |
엄밀한 고증 거쳐 역대 중국 왕조의 의상 재현 | |
필자는 2007년 브로드웨이 성탄공연에 앞서 스펙태큘러 무대의상을 준비하는 의상 디자이너 리판훙(李樊紅) 여사를 인터뷰했다. 그녀는 무대의상을 디자인하고 제작한 전 과정을 자세히 소개했다. 의상은 사료(史料)에 근거해 엄격히 재현 그녀는 의상제작은 사료(史料)를 근거로 하며 의상을 통해 중국의 전통적인 의상문화를 엄격히 재현한다고 소개했다. 공연 중에 중국 역대 왕조의 이야기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각 조대(朝代)에 맞은 의상을 준비해야 한다. | ||||
그밖에 보다 직접적인 자료는 중화문화의 보고(寶庫)인 돈황(敦煌) 벽화에서 유래한 것이다. 돈황 석굴은 남북조(南北朝)시기부터 당(唐)나라에 이르기까지 여러 사람들이 그린 것으로 벽화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복장은 대개 당시의 가장 전형적인 양식이다. 돈황 이외에도 고대로부터 전해져 온 조각, 옥그릇, 그릇 등도 의상제작에 참조했다. 비록 옷감이 많이 손상되긴 했지만 이런 문물들을 통해 당시 의복의 양식과 모양, 심지어 색깔까지도 복원할 수 있었다. 지금 영화나 텔레비전에 등장하는 많은 고대 의상들은 현대인들의 미적 감각이 가미된 양식으로 의상을 제작할 때 원래 것들을 참고하지 않았다. | ||||
무대의상은 스펙태큘러에 출연하는 등장인물의 역할에 근거해 제작한다, 예를 들어, 노동하는 사람에겐 짧은 소매의 옷, 귀족에게는 궁중의상, 일반 백성은 백성의 옷, 관료는 등급에 따라 옷의 색깔과 양식이 모두 바뀐다. 물론 무대의상은 극의 필요에 따라 적당히 꾸미거나 장식을 가해야 한다. 지금의 젊은이들이나 해외 화교들, 외국인들은 중국 전통의상을 말하면 단지 청나라 시대 의상(가령 치파오)만을 생각한다. 그러나 청대 의상은 중국 고대의상을 대표할 수 없으며 중국 전통의상은 기본적으로 한(漢)나라 시대 스타일로 품이 넓은 웃옷에 넓은 소매를 특징으로 한다. 하지만 한인(漢人) 이외의 다른 민족들은 의상도 다르고 설령 같은 한인이라 해도 왕조에 따라 차이가 난다. 당(唐), 송(宋), 원(元), 명(明), 청(淸) 등 중국의 역대 왕조는 자신만의 독특한 문화가 있었고, 경제, 문화와 시대사조도 의상에 영향을 끼쳤다. 그 결과 중국 의상은 각 조대(朝代)별로 분명한 특색을 지니게 되었다. 중국 역대 왕조 의상의 특징 리판훙은 다른 왕조들과 비교해 볼 때, 당나라 시대 의상은 가장 박대(博大: 넓고 크다)하다고 할 수 있으며 전반적인 풍격이 대범하고 화려하면서도 개방적이라고 말했다. | ||||
반면 당나라 시대는 사회가 안정되고 경제적으로도 풍족해 의상에 포함된 꽃도 풍만하고 화려하면서도 온화하며, 장식 문양에도 우아하고 화려한 귀족풍이 배어나온다. 때문에 당나라 시대 의상 스타일도 이런 시대사조의 영향을 받아 일반적으로 소매가 크고 겉옷은 투명하며, 안에 입는 옷은 가슴과 어깨를 드러냈다. 당시에는 의상만 귀족적이고 화려했을 뿐 아니라 머리 모양도 아주 다양했다. 특히 여자들의 머리장식은 아주 다양했으며 궁중 스타일도 자주 변화했다. 머리카락을 흘러내리면 바닥에 끌릴 정도로 길고 풍만했다. 당시 여자들은 머리를 높게 세우고 장식하는 것이 유행이었다. 이 때문에 궁중 풍속이 너무 사치스러우니 좀 절제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대신도 있을 정도였다. 당조(唐朝)의 문예와 시가(詩歌)는 상상력이 풍부했고 당시 중국인들은 아주 개방적이었다. 의상도 개방적이었는데 이는 당시의 정치, 문화와 관계가 있으며 국가의 흥성함을 반영하는 것이다. 당나라 의상의 또 다른 특징은 다양한 민족의상의 요소를 흡수했다는 점이다. 당나라는 서역, 인도, 기타 아시아 여러 나라들과 빈번한 교류가 있었고 아주 많은 외래문화를 받아들였다. 페르시아와 인도의 문양도 아주 유행했으며 서북쪽 이민족의 복장인 호복(胡服)도 흔히 볼 수 있었다. 중원문화를 사랑한 강희제(康熙帝) 송대(宋代)에 이르러 성리학이 사상계를 장악하면서 의상에도 변화가 생겼다. 이전에는 풍만한 것을 아름답다고 여겼으나 시대사조의 영향으로 날씬하고 가느다란 것을 추구하게 되었고 의상 역시 더 이상 예전처럼 화려하지 않았다. 꽃도 작게 변했고 여인들은 날씬한 것을 아름답게 여겼다. 이 시대에 가장 유행한 의상은 아래 사진에서 묘사된 것처럼 긴 겉옷이었다. 이를 배자(背子)라고 하는데 소매가 크고 앞섶이 평행하며 겨드랑이 아래가 열려 있어 입기에 편했다. 긴 겉옷 외에 소오(小襖)라고 하는 짧은 저고리도 유행했는데 이 경우 아래에는 긴 치마를 입었다. 당나라 양식을 계승한 것으로는 긴 소매가 달린 셔츠 위에 반소매 옷을 입는 것이다. 송나라 시대에 남자들은 호복(胡服)을 입지 않았으며 둥근 칼라나 또는 경사진 옷깃을 했다. 한편 유가문화의 영향이 컸던 중원(中原)과는 달리 소수 민족들의 의상은 색채 대비가 강렬했으며 심지어 거칠고 호방했다. 원나라와 청나라는 모두 변방에 있던 이민족이 중원을 장악하고 통치한 왕조로 한인(漢人)들은 한복(漢服)을 입었고 호인(胡人)들은 호복(胡服)을 입어 민족에 따라 서로 다른 의상을 착용했다. 이처럼 원과 청이란 두 왕조가 중원을 다스리긴 했지만 중원의 문화까지 동화시키진 못했고 오히려 모두 중국문화에 동화되었다. 예를 들어 청나라의 기반을 공고히 한 강희제(康熙帝)는 중원문화를 너무나 사랑한 나머지 만주족들에게도 중원문화를 배우게 했다. 청나라 때도 한인들은 한복(漢服)을 입었고 치파오(旗袍)를 입은 것은 주로 만주족이었다. | ||||
美와 德은 스펙태큘러 의상 제작의 중요 원칙 |
공 연 명 | 신운(神韻)뉴욕예술단 전세계 순회공연 |
주최/주관 | (주)대기원시보, 소나타예술기획 |
후 원 | NTD TV, 희망지성 |
공연일시 | 서울 : 2008년 2월 22일(금), 23일(토) 오후 7시 (일1회) 2008년 2월 24일(일) 오후 2시, 7시 (일2회) 부산 : 2008년 2월 26일(화) 오후 7시30분 (일1회) 2008년 2월 27일(수) 오후 2시, 7시30분 (일2회) |
공연장소 | 서울 : 평화의전당(경희대학교), 부산 : KBS부산홀 |
입 장 권 | 서울 : V 12만원; R석 8만원; S석 5만원; A석 3만원 부산 : V 8만원; R석 6만원; S석 5만원; A석 3만원 |
티켓판매처 | [안내] www.divine.or.kr Tel: 1588-8091 / Fax: 02-583-8389 [티켓링크] ticketlink.co.kr Tel: 1588-7890 [인터파크] interpark.com Tel: 1544-1555 [옥션] auction.co.kr Tel: 1566-1369 [벅스] bugs.co.kr Tel: 1588-4882 |
기획/제작 | 뉴욕 신운(神韻)예술단(Divine Performing Arts of New York) |
연 출 | 비나리 (Vina Lee) |
안 무 | 티아장 (Tia Zhang) |
언 어 | 한국어, 중국어, 영어 |
공연시간 | 약 2시간 30분 |
공식사이트 | www.divine.or.kr (한글) www.divineperformingarts.org (영문) www.bestchineseshows.com (영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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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nada:Calgary Edmonton Montreal Ottawa Toronto Vancou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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