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하고 아름다운 몸에 대한 열망은 많은 사람들을 헬스장으로 불러 모으고 있다. 살을 빼는 방법 근육을 만드는 많은 방법들이 소개 된다. 하지만 그런 방식들이 모두 옳은 것은 아니다. 운동에 대한 어떤 통념들이 존재하며 과연 진실은 무엇일까?
1. 러닝머신 위에서의 달리기는 아스팔트 보다 무릎의 스트레스가 적다? 달리기는 매우 좋은 운동이다. 하지만 이것은 무릎관절에 체중이 실리면서 스트레스를 주게 되는데, 아스팔트나 러닝머신은 그 스트레스 정도에 차이가 없다. 러닝머신 위를 달린다고 하여 아스팔트보다 무릎의 스트레스가 주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오직 달리기만 하기 보다는 달리기와 함께 자전거 타기와 같은 운동을 병행한다면 무릎에 미치는 영향을 줄여 부담 없이 운동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2. 특정 부위의 살을 빼기 위해서는 부위 운동만 하면 된다? 허벅지 살을 빼기 위해서 다리 운동만 열심히 한다면 허벅지가 가늘어 질 수 있을까? 지방의 특성상 특정부위의 지방을 제거할 경우 다른 부위의 지방이 옮겨와 빠진 부분을 채워 주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살을 빼는 것을 가능하나 한 부위의 살을 뺄 수는 없는 것이 진실이다.
3. 여성이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면 근육이 커진다? 많은 여성들이 근육운동을 꺼리는 이유는 근육의 부피가 늘어 몸집이 커지지 않을까 하는 걱정 때문이다. 하지만 근육이 커지기 위해서는 테스토스테론이라는 호르몬의 역할이 필요한데 이 테스토스테론은 남성 호르몬으로 여성에게 있어서 농도가 남성보다 현저히 낮기 때문에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더라도 남성처럼 근육이 커지지는 않는다. 오히려 지방이 줄어들기 때문에 더욱 날씬한 몸매를 가질 수 있다.
4. 근육운동 후 통증은 좋다? 근육의 힘과 크기가 자라려면 근육에 일정 수준의 손상이 가해질 필요가 있다. 그렇기에 근육 운동 후 어느 정도의 통증은 느껴지기 마련이다. 하지만 이것이 하루 이상 지속된다면 근육 발달은커녕 심각한 부상을 입을 수도 있기 때문에 근육 운동량을 적절히 조절하여야 할 것이다.
5. 모든 운동은 요통 완화에 좋다? 허리의 통증을 없애기 위해서는 근육강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모든 종류의 운동이 허리에 좋은 영향을 끼치는 것이 아니다. 만약 허리근육 강화를 위해 너무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허리를 심하게 뒤트는 행동을 한다면 디스크 파열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요통이 있는 사람들은 운동 전 의사에게 자신의 상태를 체크하여 가능한 운동 범위를 정하는 것이 좋다. |
|
RECEN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