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물을 받고 억울하게 사람을 죽이니 자손에게 화가 미쳐


청나라 때 강음(江陰)에 유생(俞生)이란 사람이 있었다. 건륭(乾隆) 말년에 향시(鄕試)에 참가했다가 첫 시험을 다 치르지 못하고 초열흘 날 날이 밝자마자 물건을 수습해 떠나려 했다. 곁에 있던 수험생이 그가 답안을 다 작성하지 못한 것을 알고 매우 이상하게 여겨 원인을 물었다. 유생(俞生)의 얼굴은 매우 상심하고 낙담한 표정이었다. 여러 사람들이 재차 캐묻자 그제야 그는 사실을 말하기 시작했다.

원래 그의 부친은 반평생 관리로 있었다. 나중에 퇴직하여 집으로 돌아왔는데 죽기 전에 그들 4형제를 불러놓고 울면서 자식들에게 말했다. “내 평생 양심에 꺼리는 일을 하지 않았었는데 한번은 현령으로 있을 때 다른 사람의 이천금(二千金) 뇌물을 받고 두 사람을 억울하게 죽였다. 어제 내가 명부(冥府)에 불려가 심판을 받았는데 본래 법에 따라 당장 참수형을 받아야 했다. 그나마 조상때 물에 빠진 사람을 구한 공덕이 있어 자손 중에 하나만 살아남을 수 있지만 5세대까지 빈천(貧賤)할 것이다. 나의 지옥에서의 고통은 피할 수 없다. 만약 자손들이 공명을 얻으려 한다면 나의 죄에 죄를 더하는 것과 같고 효도하는 것이 아니다! 너희 형제들이 착한 일을 많이 하기 바란다!”

말을 마치자마자 부친은 눈을 감았다. 나중에 유생의 형제들이 과연 잇달아 사망하고 그 혼자만 지금까지 살아남았다. 그는 향시에 두 차례 응시했는데 매번 답안이 더러워졌다. 어제 삼경에 답안지에 정식 답안을 쓰려하니 갑자기 부친이 나타나 질책하기를 “네가 덕을 쌓아 하늘의 뜻에 순응하지 않고 나의 유언을 위반하여 나를 도처에서 고생하게 하고 죄를 더 가중되게 하는구나.”라고 하면서 수갑 찬 손으로 촛불을 떨어뜨려 답안지를 더럽혔다.

유생은 마지막으로 “내가 세 차례 낙방하긴 했지만 유감은 없습니다. 단지 가슴 아픈 것은 부친이 죄를 범해 지옥에서 고통을 당하는 것입니다! 나는 산속에 들어가 부처수련을 해서 부친의 망령(亡靈)을 구도하고자 합니다.”라고 말했다.

모두들 듣고선 다 혀를 내두르면서 인과응보는 정말이며 거짓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같이 수험을 치른 천푸칭(陳扶青)이 특별히 《산으로 돌아가다(歸山)》는 시를 한수 써서 그에게 주었다.

'고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사성어] 화룡점정(畵龍點睛)  (1) 2007.05.14
[생각하는 삶] 아름다운 신의  (1) 2007.05.14
고구려 영토<펀글>  (2) 2007.02.27
여자에 관한 속담  (0) 2007.02.05
죽마지우  (0) 2007.0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