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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07년 10월 10일 | |
남북 백두산 직항로 개설에 대해 건설교통부에서 “양측 항공협정이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함과 동시에 항공관제, 군사 등의 합의가 선행돼야 한다”고 밝힌 상태이고, 활주로 등 백두산 공항 시설 확보가 먼저 이뤄져야 하기 때문에 직항로 개설에는 다소 시일이 걸릴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지만, 여파와 관련해서는 다양한 예측이 제시되고 있다. 직항로 개설 이후 가장 큰 관심사는 ‘항공요금’으로 모아지고 있다. 현재 백두산 관광상품의 경우 대부분의 관광객들이 요금에 민감한 상황이기 때문. 한 민항대리점 관계자는 “현재 백두산으로 들어가는 코스가 선양(심양), 창춘(장춘), 따리엔(대련), 무단장(목단강), 옌지(연길) 등 다양하게 마련돼 있지만, 사실상 요금이 가장 저렴한 따리엔으로 몰리고 있다”며 “이에 맞설 수 있는 항공요금이 책정된다면 파장이 매우 클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와 함께 직항로 개설에 따라 중국을 통한 기존 수요가 어느 정도 분산될 것이라는 예상도 나타났다. 한 관계자는 “백두산을 찾는 사람들 중 일부는 북한에 고향을 둔 실향민들이기 때문에 이들이라면 고향 땅을 밟아본다는 생각으로 남북 직항로를 분명히 이용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남북 직항로를 개설하기 위해서는 복잡한 과정이 얽혀있기 때문에 이에 따른 여파가 어떻게 나타날지는 좀더 지켜봐야 할 것이라는 의견도 제시됐다. 한 전문가는 “우선 백두산으로 향하는 남북 직항로가 열릴 경우 현지 지상업무를 중국 현지여행사가 담당할지 북한의 여행사가 담당할지, 또 해당 노선을 국내선으로 분류할지 국제선에 포함시킬지 등이 애매한 상황”이라며 “결과에 따라 중국부서에서 담당할 수도 있고 국내부서에서 담당할 수도 있기 때문에 어떤 식으로 결정될지 향후 추이를 지켜봐야 대응책도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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