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6일 세월호 침몰 당시의 모습. [사진: 전라남도 수산자원과 제공]
 

 

요즘 세월호 참사로 떠들썩하다. 신문이나 방송, 인터넷보도 등이 공정한 보도만 하면 될텐데, 책임도 없이 국민들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자기네의 기사를 많이 보도록 끌어들이려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참사와 그다지 관계가 없는 선박회사의 전신을 들먹거리고, 영업주를 들먹거리고 있고, 회사운영을 들먹거리고, 오대양사건과 관계가 어떠하다는등, 아무런 사고와 도움이 안되는 기사를 쓰고 있는 곳이 있다.

 

사고에 대해서도 3등항해사가 이 배를 첫 운항 하다  사고가 난 것도 아니고, 하루이틀 조타 지휘한게 아닌데, 자격도 없는 항해사가 조타지휘를 한 것처럼 주관적으로 기사를 쓰고 있다. 여러 기사를 참고해 볼 때 항해사라면 되지 3등항해사가 하면 잘못한 것처럼 몰아 부쳐서는 안된다. 현재로서는 사고해역이 선장이 반드시 조타를 꼭 지휘해야 하는지 분명하지 않다. 또 항해사 경력도 들먹이고 있는데 2년이상 경력이 있는걸로 봐서 베테랑은 아니지만 배를 조타하는데 문제될 만큼의 수준은 아니다. 이런식으로 따진다면 신참은 그럼 늘 뒷짐만 지고 선배항해사가 운항하는걸 지켜봐야 하는가. 그럼 고참항해사는 어떻게 생긴 것인가. 하늘에서 떨어져 내려온 것인가.

 

왜 배를 급선회 했느냐가 제일 관건이다. 선장이 승객을 뒤로둔채 빠져나왔다 정도로만 표현하면 될걸 몰래 빠져나온 영상이 잡혔다느니 선장이 병원에서 젖은 돈을 말리고 있다느니 감정만 건드리는 보도만 하고 있다는 것이 안타깝다.

 

또 젊은 여성항해사가 지금 이시점에서는 이런 참사가 난 것이 끔찍하고 두렵고 정신도 없을텐데 운항관련 3명을 구속하느니 선장은 최고 무기징역을 처할수있다느니 왜 흥미위주로 몰아가는지 모를 일이다. 항해사는 이유가 있어서 조타지시를 했을텐데 기자들이 묻는다고 꼭 답해야 할 일도 아니다. 또 우리나라 국위나 교역이나 국익과 이해관계가 있는 기사는 자제해 보도해야한다. 이 나라 국민이면서 또 이 나라에 살고 있으면서, 이나라를 헐뜯어서는 안된다. 나는 그럼 정부를 위해 국가를 위해 남을 위해 얼마나 헌신했느냐도 선행해야 한다. 나는 아무것도 한것이 없으면서 남만 탓해서는 안되기 때문이다.

 

회사도 마찬가지다. 여객선박업계가 불황에 허덕이고 있어 지금 상태에서는 전혀 앞으로 또 이런 참사가 일어나지 않는다고 보장할 수가 없다. 영업은 수지를 따져야 하는데 남는게 없는데 무슨 승객을 위해 투자할 영업주가 있겠는가. 버스나 택시도 국가에서 보조를 하듯이 선박여행이 있어야 한다면 국민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이런 선박사에도 보조하는 걸 검토해 봐야 할 것이다. 버스나 지하철도 운행적자를 정부서 엄청난 보조를 하고 있다. 선박여행이 있어야 한다면 여기라고 예외가 되어서는 안된다. 아예 선박회사를 우리나라에서 깡그리 없애버리면 모를까 존재해야 한다면 존재할 수 있도록 국민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회사에대한 배려가 필요하다.

 

정부도 마찬가지다. 정부라고 뭐든 완벽할 수는 없을 것이다. 정부가 침몰했다느니 하는데 좀 냉정히 어휘선택을 해야 한다. 아래에서 보고를 하는 체계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으면 정부발표가 혼선이 올 수밖에 없다. 자료가 부실한데 공정한 발표를 할 수 없을 것이다. 방금 발표하고 나면 또 다른 자료가 올라오고 하니 오락가락하는데 이건 근본적인 문제이니 정부를 지금시점에서 몰아부칠 일은 아니다. 이 사고 수습후 전면 재검토해야 할 일이다. 지금 당장에 정부가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필요하다면 예산이 있어야 하고, 준비할 시간이 있어야 하고, 구체적인 계획수립이 있어야 하기때문이다.

 

정신없이 바쁜사람한테 나무라기만 한다면 능률이 오르겠는가. 제대로 일할 수 있겠는가. 언론도 관심을 가진 국민들에게 무슨 호기심을 끌게하여 자기 기사를 많이 보게하려는 욕심을 부리기 전에 기사가 공정하고 공평하게 객관적 입장에서 국익을 위하여 국민을 위하여 정확한 것이 보도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섣불리 엉겁결에 확인도 않고 보도하고는 나중 사과발표하는 이런 일을 되풀이해서는 안된다. 사고난건 사고난대로 원인을 조속히 규명해야 하고 또 승객구조는 승객구조대로 재빨리 최대한 효율적으로 운용하여 피해자가 최소화되도록 노력해야 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