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세기 영국의 경험주의 철학자이자, 과학자, 정치가였던 프란시스 베이컨(Francis Bacon, 1521-1626)은 서양을 근대 사회로 이끈 3대 발명품으로 나침반, 인쇄술, 화약을 꼽았다.

그런데, 중세 서양을 ‘문명’의 길로 인도한 이 3가지 발명품은 모두 중국에서 전해진 것이다.


한나라 시대에 만들어진 나침반이다. 나침반은 이미 중국에서 AD 3-6세기 경에 발명. 중국의 나침반은 세계 최초의 ‘측정 기기’로 인정 받고 있으며, 이는 후에 놀라울 정도로 정교한 형태의 측정 기기로 발전. (이 시기의 중국 나침반은 영국 런던의 과학 박물관에 전시돼 있다.) 서양에 중국의 나침반이 전해진 것은 13세기 경. 나침반의 보급으로 서양인들은 배를 타고 보다 먼 지역을 탐험할 수 있었으며, 외국 문물의 수입, 식민지 건설, 그리고 서양 문명의 확장을 가능케 했다.


1040년대 발명된 중국의 인쇄 활자.이것이 몇 백년 뒤 서양으로 전달돼 15세기 인쇄 혁명을 촉발시켰다. 쿠텐베르크가 혼자 금속활자를 발명한 것처럼 전해지는데, 사실서양을 혁명의 도가니로 몰아 넣은 인쇄술은 중국에서 전해진 것이다. 물론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인쇄본은 무구정광대다라니경. 한국의 신라 시대에 만들어진 것이며, 세계 최초의 금속 활자 역시고려에서 발명돼 사용됐다.



몽고군이 일본군과의 전투에서 사용한 폭약의 기록화. (당시 1281년) 중국에서 화약이 처음 발명된 것은 기원전 3세기 경. 이 화약은 제조법은 11세기에 처음 공개돼 세상에 알려졌다. 이후 서양 문화권에 들어온 화약은 중세 봉건 사회를 붕괴시키고 정치, 사회적인 대변혁을 유도.

중국이 탄생시킨 선진적 과학 기술은 나침반이나 인쇄술, 화약 뿐이 아니었다. 중국에서 발명된 여러 혁신적인 과학 발명과 발견 중 몇 가지만 예로 들어보자면 다음과 같다.

  • 금속 주조 기술: 기원전 3세기. 온도를 조절할 할 수 있는 화로를 이용, 금속을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어 낼 수 있었음. 서양에 이런 형태의 주조 기술이 보급된 것은 14세기 무렵.

  • 지진계: 2세기 한나라 시대. 기록에 의하면 당시 지진계를 처음 개발한 과학자들은 이미 지구가 둥글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으며, 지구 상에 존재하는 대륙 수를 계산해 냈을 뿐 아니라, 위도와 경도 개념까지 고안해 냈다고 함. 서양에 지진계가 처음 사용된 것은 1848년의 일.

  • 종이: (세계 최초의 종이로 알려진 파피루스는 진짜 종이가 아니었음.)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종이는 기원전 2세기 중국에서 처음 만들어졌으며 8세기 경에 아랍으로 전파됨. 서양인들은 자신들이 제지술을 개발한 12세기 전까지 아랍으로부터 종이를 사다 썼음.

  • 로켓: 12세기 원나라 시대. 당시 중국의 로켓은 폭죽 놀이나 전투용으로 사용되고 있었음. 특히 여러 대의 로켓을 연결해 차례로 추진력을 얻어 날아가는 다단계 장거리 로켓도 선보였음. 로켓의 개념이 서양에서 처음 언급된 것은 1380년의 일.

  • 관성의 법칙: 기원전 3-4세기 경. 묵가(墨家)의 학자들이 모여 집필한 묵경에는 이런 구절이 나옴. "운동하는 물체가 정지하는 것은 움직임에 반대하는 힘이 있기 때문이다... 이 반대하는 힘이 없다면 운동하는 물체는 영원히 멈추지 않을 것이다… 이는 소가 말이 아닌 것처럼 명백한 사실이다." 묵가의 학자들은 이외에도 놀라운 과학적 발견을 많이 했는데, 그 중 상당 부분은 잊혀졌거나 기록이 소실돼 버렸음. 서양에서 관성의 법칙이 처음 발견된 것은 18세기의 일. (참고 자료: Ancient Chinese Technology, AskAsia)
사장돼 버린 중국의 고대 과학

놀라운 사실은 이런 놀라운 과학 기술들 중에 중국 사회 전반에 변혁을 가져 온 것은 단 하나도 없었다는 점.

나침반의 경우, 중국에서는 집을 짓고 도시를 계획하는 용도로만 사용되고 있었으며, 인쇄술은 대중들에게 보급되지 못한 채 정치, 종교적인 목적으로만 이용됐다.중국은 화약을 군사적인 목적보단 폭죽 놀이 같은 데이용하고 있었다. 나머지 대부분의 과학 기술들도 보급되지 못한 채도태되거나 잊혀져 버렸다.

중국이 과학 기술을 응용/발전시키지 못한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었다.한문처럼 어려운 문자를 사용했기 때문에 지식의 보급이 어려웠으며, 기술자와 상인들이 천대 받는 사회적 시스템이 존재했기 때문.

또한 중국은 전통적으로 문관이 지배하는 사회였다. 글과 철학을 숭상하는 사회에서 과학 기술의 발전은 중요시 되지 못했다. 게다가 중국의 지배 계층들은 자신들이 세상의 중심이라는 정치적 오만에 젖어 있었다. 중국이 세상의 중심이고, 가장 크고 강한 국가이니 바다를 건너 멀리 나갈 필요도 없었고, 과학 기술을 이용해 다른 국가를 제압할 필요도 느끼지 못했던 것. (참고 자료:
재미있는 과학 이야기, 박성래, 서해문집 1998, ISBN 89-7483-104-X)

중국의 과학 기술이 낙후된 또 다른 근본적 원인은 중국 위정자들의 무관심. 중국에 아무리 많은 천재적 과학자들이 태어나, 아무리 많은 혁신적 기술들을 발명했어도, 정치적인 관심과 지원이 없었기 때문에 과학의 응용이나 발전을 기대하기란 불가능했다.


아편전쟁의 치욕

진일보한 과학 문명을 기반으로 국력을 신장시킨 유럽 국가들은 근세부터 동양 국가들을 무력으로 유린하기 시작. 1840년에 일어난 아편 전쟁. 영국은 자국의 아편을 수입 금지한 중국 정부를 굴복 시키기 위해 영국의 수척의 전함을 보내 중국 함선을 무참히 격파하고 홍콩을 이양 받는다.

이때 쳐들어 온 영국 전함에 이용된 상당 수의 기술들은 원래 중국으로부터 전수됐거나 중국에서 처음 발명됐던 것들이었다.





1. 나침반: 나침반이 서양에 건너간 것은 13세기 경. 6세기가 지난 뒤 이 나침반이 영국의 전함을 타고 중국을 다시 찾아온 셈.

2. 방향타: 배의 항로를 조정하는 방향타는 1세기 경 중국에서 만들어져 12세기 서양으로 전달된 것임. 방향타가 들어오기 전 서양의 배들은 노를 이용해 항로를 조정했음. 방향타가 없었다면 컬럼부스의 신대륙의 발견은 불가능했음.

3. 스크류: 스크류와 프로펠러의 원리는 4세기 중국에서 처음 이용됐음. 19세기 서양의 과학자는 중국의 대나무 프로펠러에서 헬리콥터를 착안함.

4. 함포: 중국에서 화약이 전달된 뒤에야 서양에선 대포를 만들 수 있었음.

5. 선박용 철갑: 금속 주조 기술은 중국이 이미 1000년 정도 앞서고 있었음.



중국의 황제들이 일찍이 화약과 총포를 개발해 위력적인 무기를 만들고, 발달된 주조 기술로 철갑선을 제조하고, 나침반을 이용해 서양의 영토를 넘보기로 결심을 했다면, 세계의 역사는 크게 달라졌을 것이다. 그랬다면, 영국이 중국을 침공한다는 것은 상상할 수도 없었을 것이며, 아마 지금쯤, 세계 공용어는 영어가 아닌 중국어가 돼 있거나, 북미 대륙은 중국의 식민 지배에서 벗어난 지 불과 몇 백년 밖에 되지 않았을 지도 모를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