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공산친환경농업지구 무농약벼재배단지에서 집단서식 확인

환경부에서 멸종위기 야생동·식물Ⅱ급으로 지정된 긴꼬리투구새우가 동구 공산친환경농업지구 구암마을의 무농약벼재배단지에서도 집단적으로 서식하고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 긴꼬리투구새우가 서식중인 동구 공산동 구암마을은 2001년부터 농업기술센터와 공산농협의 지원으로 친환경농법으로 벼를 재배하기 시작하여 2005년에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으로부터 무농약 쌀 생산을 인증받기 시작하였다.

○ 올해에는 49농가 18ha에서 무농약인증 쌀을 생산할 계획이며, 2006년에는 대도시지역으로는 흔치않게 친환경농업지구로 지정되었다. 지난해에 처음으로 긴꼬리투구새우가 발견된 바 있다.

○ 긴꼬리투구새우가 다시 서식하는 것은 과거 농약과 비료에 의존하던 관행농법에 의해 황폐화된 농업환경과 생태계 다양성이 친환경농업을 통해 되살아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대도시근교의 농업지역에서의 친환경농법이 큰 의미를 지님을 나태내기도 한다.

○ 도시 근교의 상수원보호구역이자 친환경농업지구인 공산동 구암마을은 농협에서 팜스테이 마을로 지정한 아름답고 청정한 농촌마을로 해마다 많은 국내외의 농촌체험관광객이 찾고 있다.

○ 긴꼬리투구새우가 헤엄치고 있는 논을 체험관광 온 어린이들에게도 직접 보여줌으로써 청정환경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살아있는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는 등 시민들과 어린이들에게도 친환경농업과 농업의 중요성을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

○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이번 긴꼬리투구새우의 집단서식 확인을 계기로 친환경농업에 대한 의미와 중요성을 농업인들과 시민들에게 확산시키고, 긴꼬리투구새우 외에도 농업생태계를 살리는 생물종을 발견·보호하며, 친환경농업기술을 확대·전파하는데 더욱 노력하기로 하였다.

공산친환경농업지구내 긴꼬리투구새우 집단서식 모습

<긴꼬리투구새우 - 환경부 자료>

·국명 : 긴꼬리투구새우

·학명: Triops longicaudatus

·분류 : 절지동물문 갑각강 배갑목 투구새우과(Triopidae)

·비고 : 환경부지정 보호종(야생동·식물보호법 멸종위기야생동·식물Ⅱ급)

·형태특성 : 꼬리채찍을 제외한 성체의 몸길이는 2.7㎝이다. 몸은 36 또는 37마디, 가슴부위는 11마디, 부속지가 있는 배 부위는 17~19마디로 되어 있다. 부속지가 없는 꼬리부위는 7~8마디로 되어있고 각 마디의 등면에는 약8개의 가시가 있다. 갑각은 타원형의 투구 모양이고, 살아있을 때 체색은 진한 초록색 또는 갈색이다. 몸은 전체적으로 원통형이며 앞부분이 넓고 납작하다.

·서식환경유형 : 5~6월의 벼 생육 초기의 논 및 못자리에서 주로 관찰

·분포·생육지 : 경북 경산 및 경남 거제에 서식

* 자료제공 : 농업기술센터 982-3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