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바이오 현미경 사진전 수상작▼ 사진 제공 보건복지부·충청북도
● ‘바람떡’ (김대성 남한강초교 4년)
말라붙은 노랑머리 연꽃의 수술이 흡사 바람떡(개피떡) 형상이다. 도톰하게 부푼 수술들의 모습이 콱 씹으면 헛바람과 함께 달콤한 꿀을 뿜어낼 것만 같다. 수상자인 김 군은 “책갈피에 넣어 두었던 연꽃이 말라붙은 뒤 우연히 전자현미경에 넣고 살펴봤더니 수술이 이런 모습을 띄었다”고 말했다.


● ‘눈 내린 겨울나무’ (권오주 경북대 생물학과 박사과정)
토끼 눈의 망막에서 떼어낸 ‘파브알부민 (parvalbumin)’이란 단백질 조직에 색깔을 입혔다.


● ‘초코파이’ (윤석제 상명대 자연과학대 석사과정)
바닷물에 떠다니는 단세포 생물인 돌말. 이 전자현미경 사진은 돌말이 둘로 나뉘기 직전의 모습을 담은 것이다.


● ‘노래하는 태아’ (하승연 가천의대 길병원 병리과)
임신중독증 중 하나인 ‘임신전자간증’ 환자의 탯줄 단면. 눈동자처럼 보이는 부분은 동맥에 고여 있는 적혈구들.


●테디베어 (최기주)
효모는 세포 표면에 작은 돌기가 생겨 점차 커지고 핵이 이동하면 원래의 세포와의 사이에 경계가 생겨 새로운 세포를 형성하는 출아법으로 번식을 한다. 사진은 효모균주를 배양하여 투과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한 사진이다. 효모는 액상에서 잘 흩어지므로 pellet으로 만들어 통상적인 투과전자현미경 전처리 방법을 사용하여 관찰하였다. 사진은 포토샾에서 컬러링 작업을 했다.


●꽃봉우리 (임도선)
한떨기 장미가 막 피기 직전의 꽃봉우리 모습을 하고 있다

기사제공 = 동아일보 / 박근태 동아사이언스기자 kunta@donga.com
출처/http://www.dkbnews.com/bbs/zboard.php?id=underwaternews&no=1042&p_page=1&p_choice=&p_item=&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