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시진핑(習近平)에 관한 예언들이 언론에 심심찮게 오르내리고 있는데, 필자도 2020년이나 21년에 인터넷에서 누군가 발표한 다음 글을 본 기억이 난다.

며칠 전 낙양(洛陽) 고향에 계시는 부모님께서 마을에 이상한 사람이 와서 오전에 칼 몇 자루를 들고 마을에 노점을 차렸는데, 적극적으로 팔지도 않고 가격도 표시하지 않았다고 했다. 어떤 사람이 물어보고 나서야 이 칼은 외상으로만 팔 수 있고 일반적인 판매는 하지 않는다고 했다. 외상과정은 가격이 결정된 후 구매자가 판매자에게 이름, 전화, 주소를 알려주고 판매자가 그의 ‘예언’이 적힌 종이 한 장을 준 후 즉시 이 칼을 집으로 가져갈 수 있다.

만약 ‘예언’이 효과가 있으면 판매자가 구매자에게 돈을 요구하는데 바로 전에 결정된 가격이다. 결국 다들 이 칼이 싸고 품질이 좋다고 생각할 수도 있고, 현금으로 지불할 필요도 없고, 나중에 지불해도 되거나 돈을 떼먹어도 된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어쨌든 오후가 되자 이 사람의 칼은 외상판매가 다 끝났다. 그는 물건을 치우고는 떠났다. 나는 처음에는 좀 이상하다고 생각했지만, 나중에 인터넷을 검색해 보니, 이런 사람이 정말 유명한 ‘사도인(賒刀人 외상으로 칼을 파는 사람)’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다음은 사도인인 남겼다는 쪽지의 내용이다.

불초한 무리들이 오동나무 숲에 가득하다
흰 원숭이가 세상에 나와 검은 쥐가 재앙을 일으킨다.
이기소우(夷畿素羽)가 결국 긴 강에 떨어지니
오늘 천하를 묻는다면 그 대답은 송(宋)에 있노라.

不肖之徒,盛乎梧林。
白猴出世,黑鼠起禍。
夷畿素羽,竟墜羕泉。
問今天下,其言有宋。

여기에서 개인적인 이해로 대략적으로 해석한다.

1. “불초한 무리들이 오동나무 숲에 가득하다”는 것은 바로 나쁜 사람들이 도처에 널려 있다는 뜻이다.

2. “흰 원숭이가 세상에 나와 검은 쥐가 재앙을 일으킨다.”

이 구절이 의미가 명확하지 않은데 필자는 단지 한 가지 생각만 했다. 즉 흰 원숭이란 원숭이 두창(이미 나타났음)을 의미하고 검은 쥐는 페스트가 아닐까? 다른 해석이 있는 독자가 있다면 자신의 의견을 한번 말해주기 바란다.

3. “이기소우가 결국 긴 강에 떨어지니”

이 구절이 이 예언의 관건이다. 이기(夷畿)란 고대 구기(九畿)의 하나로 국기(國畿 수도) 밖으로 500리마다 구획을 나누는데, 모두 9개가 있고 이중 일곱 번 째를 이기(夷畿)라 한다. 즉 이기란 수도에서 약 3500 리 떨어진 곳을 가리킨다.

소우(素羽-素는 희다는 뜻)는 백우(白羽=習, 즉 습근평)인데 긴 강(羕泉)에 떨어지니 바다나 물에 빠진 게 아닐까? 다시 말해 죽었다는 것으로 이는 철판도(鐵板圖) 예언(흰 깃털을 가진 새가 산에 부딪혀 죽는다)과 통하는 대목이다.

4. “오늘 천하를 묻는다면 그 대답은 송(宋)에 있노라.”

지금 천하의 형세는 송조와 비교할 수 있다는 말이다. 즉 북송(北宋)이나 남송(南宋)의 말년을 가리키는데 북송이 멸망할 때 ‘정강의 치욕’이 있었고, 남송이 멸망할 때 ‘애산해전(崖山海戰)’이 있었으니 조대가 바뀔 때마다 늘 모두 깜짝 놀랄 큰 일들이 발생하곤 한다.

'사도인 예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승덕에 다시 출현한 신비한 사도인  (1) 2024.0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