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상식 바로잡기

잘못된 자동차 상식, 경제손실로…

ⓒ 김국환 기자
[대기원] 도로 환경이나 운전자 습관에 따라 자동변속기와 수동변속기 연비는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면 엔진회전수(RPM)가 크게 올라가 기름을 많이 먹게 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 연료를 절약하려고 에어컨을 약하게 틀지만 그리 현명한 운전방법은 아니다. 초보운전자뿐만 아니라 경험이 있는 능숙한 운전자도 잘못 알고 있는 자동차 상식, 자칫 경제손실과 함께 자동차 수명이나 안전운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자동변속기는 수동변속기보다 연비가 나쁘다

자동변속기(AT, Automatic Transmission)는 수동변속기(MT, Manual Transmission)보다 운전이 편한 장점이 있지만 연비가 나쁜 단점도 있다. 연비가 나쁘면 요즘과 같은 초고유가 시대에 유지비 부담이 상당히 크게 마련이다. 자동차 전문가조차도 유지비를 낮추려면 수동변속기 차량을 사용하라고 권한다. 대개 수동변속기와 자동변속기는 10 ~ 20% 의 연비차이를 보이며 자동변속기가 뒤지는 게 사실이다. 하지만 도로환경이나 운전습관에 따라서는 많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신호등이 많고 정체된 시내 도로에서는 가다 서다를 수없이 반복하게 되는데 수동변속기(MT) 운전자들은 잦은 기어변속과 함께 그만큼 가속페달을 밟는다. 가속페달 밟는 횟수가 늘어나면 결국 인젝터를 통해 연료분사 횟수가 그만큼 늘어난다. 자동변속기 차량은 브레이크페달만 밟았다 놓았다 해도 자동차가 서서히 움직여 갈 수 있다. 자동변속기 차량엔 가속페달을 밟지 않아도 차가 천천히 미끄러져 나가는 크리핑(creeping)이 있기 때문에 신호등과 교통량이 많은 정체된 도로에서는 자동변속기차량의 연비가 나쁘다고만 볼 수 없다.

경쾌한 가속감을 맛보려고 엔진회전수(RPM)를 레드존(Red zone)근처까지 올리는 운전습관이라면 수동변속기(MT)라 하더라도 연비가 좋을 수 없다. 자동변속기는 엔진토오크가 최대로 나오는 RPM에서 컴퓨터가 변속타이밍을 자동 결정해 주므로 효율이 높지만, 수동변속기는 운전자 스스로가 변속타이밍을 결정해야 하므로 운전습관에 따라 연비는 크게 달라진다.

▷겨울엔 엔진 공회전을 길게 해야 한다?

전자제어 시스템이 차량 엔진의 연료량이나 점화시기 등을 최적으로 제어 조절해주므로 과도한 공회전은 오히려 연료를 낭비하고, 공해를 유발한다. 가솔린차는 여름엔 공회전 없이 서행출발하거나 또는 1분 정도 공회전하고, 겨울엔 2분 정도면 충분하다. 경유차는 겨울철에 최대 5분 정도 공회전하면 된다.

▷자동변속기 차량 주차할 때 주차브레이크를 채운다?

자동변속기 변속레버가 ‘주차(P)’위치에 있으면 자동변속기 내부의 기계적 작동으로 기어가 잠겨 주차브레이크 기능을 유지한다. 특히 겨울엔 브레이크 드럼이나 브레이크 패드 등이 얼어붙을 수 있어 오히려 주차브레이크(핸드브레이크)를 채우지 않는 게 더 좋다.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면 연료 많이 소모 된다?

엔진브레이크는 기어단수를 5단에서 4단, 4단에서 3단, 또는 5단에서 3단 등으로 내리면서 자동차 속도를 줄이는 운전기술이다. 엔진브레이크와 풋(Foot)브레이크를 함께 사용하면 보다 안전하게 제동거리를 줄일 수 있다. 다만 초보운전자들은 엔진회전수(RPM)가 높게 올라가면서 엔진소음이 커져 엔진에 무리가 간다고 여겨 사용을 꺼린다.

또한 엔진브레이크시 엔진회전수가 높게 올라간 만큼 연료소모가 많아질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 엔진브레이크시 엔진회전수가 높게 올라가는 것은 차가 달리던 관성주행에 의해 엔진회전수가 상승하는 것이지 가속페달을 밟아 연료가 분사되어 엔진회전수가 올라간 것이 아니므로 연료가 더 소모되는 게 아니다.

엔진브레이크 사용 시 기어를 저단으로 내렸을 때 엔진회전수(RPM)가 계기판의 레드존(Red zone)을 넘어가지 않도록 하고, 한번에 2~3단씩 내리지 말아야 한다.

▷신차에 코팅광택을 하면 도장수명이 오래 간다?

신차는 도장면의 광택이 그대로 살아있어 세차 후 왁스칠만으로 광택을 유지하는 게 좋다. 또한 신차의 도장면은 2~3개월이 지나야 완전히 건조되므로 이 기간에 코팅은 피해야 한다. 사실 코팅광택작업은 도장면을 미세하게 벗겨내는 것이므로 신차에 코팅하기 보다는 1~2년 사용 후 차량 도장면에 흠집이 많고 광택이 약해졌을 때 코팅광택을 하는 게 좋다.

▷에어컨을 약하게 켜면 연료 절약 된다?

연료를 절약하려고 에어컨을 약하게 켜는 운전자가 많다. 사실 현명한 방법이 아니다. 처음부터 최대 냉방, 최대 풍량으로 틀어 차 실내를 빨리 냉각시킨 후 약하게 1단으로 내려 유지하는 게 좋다. 실험결과 약 10~15%의 연료를 절약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에어백은 무조건 안전하다?

자동차 에어백은 차량이 약 30km/h로 차량이 정면충돌 했을 때 전면 에어백이 작동하고 측면 충돌했을 땐 측면에어백이 작동한다. 차량이 전복되거나 후방충돌 할 때엔 에어백이 작동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