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한자 단어의 차이<편안히 읽으시면 참조될듯>

우선 중국글자에는 번체자와 간체자가 있는데,번체자는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글자로서 대만이나 홍콩에서 사용되며 중공에서는 1964년5월에 2천여자의 번체자를 간체자로 확정하여 바꾸었는데 하나의 한자를 대폭적으로 줄인 약자라고 생각하면 된다.너무나 간략히 하여 혼란도 좀 있다.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나라명칭 중국은 원래는 자유중국(대만;타이완)을 말했는데 중공이 세력이 커져 자유중국을 제치고 유엔의 상임이사국이 되면서 공산중공이 중국이 되고 자유중국은 변방 대만으로 밀려났다.중국을 맘대로 갈수있게 된지 얼마되지 않는데우리나라에서 배운 한자는 중국에 가면 거의 쓰지 못하므로중국에서 쓰는간체자를 다시 배워야 여행하기 쉽다.

중국말은 우리말과 거꾸로 배치된 단어가 많고, 우리 상식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아침 ; 早上(자오 샹), 점심 ;中午(중우), 저녁 ;晩上(완 샹)

우리가 흔히 말하는 점심은 午飯이라 하고 그들의 점심은 間食을 의미한다.

오전은 샹우-;上午이며 오전午前이라고는 안쓴다. 오후는 "샤우-" (下午)또는 午後

건배는 원샷(one shot)을 의미하는데 우리는 입에 대고 그냥 내리는데 그건 건배가 아니다. 또 건배(乾杯)를 干杯(간뻬이)로 간체자로쓰므로 "간배"하고 읽기 쉬운데 "건배"이다.

돈의 단위는 일본과 같은 기호를 쓰는데 일본은 '엔'으로 중국은 '위엔'으로 하나의 한자를 두고 서로 달리 읽고는 원래 기호=Y=가 자기거라고 서로 우기고 있다.

출근 ; 상반(上班:샹 빤)이니 당연히퇴근 : 하반(下班 ;샤 빤)

봄 : 춘천(春天;춘 티엔), 여름 :하천(夏天; 샤 티엔)이지만 우리는 이말을 안쓰므로 중국말 '춘 티엔''샤티엔"만 있을 뿐이다.

친구는 붕우(朋友)라 하고 親友는 친척을 말한다.친구라는 단어는 없다.

9월 12일은 九月 12號라 한다.日대신 호를 쓴다. 號에서 虎를 떼낸 '호'자 (번호할때 호의 약자)를쓴다.

일하다 : 工作 (꿍쭤) , 일꾼 : 工作員 ,

속이란 뜻의 리裏는 간체로 里로 쓴다. (우리의 里는 마을이나 거리를 의미: 간체화 된 글자가 이처럼기존 글자와 같은 것이 많다.)

우리는 중국식당을 "반점"으로 쓰는데 반점飯店,대주점大酒店,빈관賓館은 호텔명칭이다.

우리의 수도 "서울"을 전에는" 한청"漢城(한성 )이라 하다 요즘은 "소우얼"首爾(수이)이라 한다.

대구는 따츄(大邱)이고, 大家는 큰집,큰건물이 아니라 "여러분"이라는 뜻이고초등은 小學이라 한다.

登山가는것을 파산爬山(파으샨), 아파트는 로우황樓房(루방), 단독주택은 平房(평방) ,

수업하는것을 上課, 수업마치면 下課

和= and,~와라는 뜻(you and I :당신和나)이고 , 회사(會社)= 공사(公司;꿍스), 사무실은 辦公樓(판공루)

의사 醫師 =따이푸大夫(대부) ,남편은 장푸 丈夫(장부) 남의 아내는 타이타이太太(태태) 나의 아내는 아이런愛人(애인), 애인은 愛別人또는 戀人, 아줌마는 婦人(부인), 마누라는 夫人(부인),

동서남북은 우리는 왔다갔다하는데 저들은 시계방향으로 동남서북 이다.

동쪽은 東邊(동변)東方(동방),東面(동면)이라하고 東側(동측), 東便(동편)이라고는 안쓴다.

오늘今天,내일明天,모레后天,저모레大后天,

어제昨天, 아레前天, 이달今月,다음달下介月,다다음달下下介月,

올해今年,내년明年,내후년后年,내내후년大后年, 작년去年,재작년前年

공항機場, 역站(잔;참), 주차장停車場(주차와 정차의 개념없다),주유소加油站(쟈요우잔;가유점)

운전사司機(스지;사기) 지하철地鐵(지철), 기차는 火車이고, 汽車(기차)는 보통 보는 자동차이다.

버스公共汽車(공공기차), 택시出租汽車(출조기차),

승용차小汽車, 승합차面包車(면포차),

자전거自行車(즈싱처;자행차),오토바이摩托車(마탁차), 비행기飛機(페이지;비기),

선생님(젊건 늙었건 모두)은 (라오 스)老師 ,일반인을 존칭으로 쓰는 선생은 그대로 先生이고 '님'자는 안붙인다.

'맞다'는 '긍정한다'로 '확실하다'는 '보증한다'로 8시5분은 8点5分 ,양력1월1일은 元旦 ,음력설은春節

<간체자가 없어 번체자로 썼으니 양지바람니다.틀린부분은 지적바랍니다.>


'중국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 중국어] 총론 1-2 (단어구성요소)  (0) 2007.01.09
중국어발음-q, c, ch  (0) 2007.01.09
중국어발음2  (0) 2007.01.02
중국어 발음연습1  (0) 2007.01.02
중국어의 어순  (4) 2006.1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