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의 영적 스승 산트 타카르 싱이 한국 KTS 초청으로 내한했을때인자한 인상의 그를 아봐타 마스터이자 번역가인 이균형 씨가 만났다. 산트 타카르 싱은 자신이 신으로부터 위임받아 지상에 온 스승(Master Soul)이며, 빛과 소리의 명상법이 궁극적 근원으로 이르는 가장 쉽고도 빠르며 완전한 길임을 설파하면서 전세계에 가르침을 펴고 있다. 그가 전하는 영적 구원의 자신감은 과연 타당한 것일까. 하고많은 영적 스승들의 가르침과 어떻게 다를까?
아래는 이균형 씨와인터뷰내용이다.

스승은 신의 힘과 연결된 발전소

이균형(이하 [이]로 표기) 지고한 영역 속에 계시는 분인 당신과 대담할 기회를 얻게 되어 영광스럽습니다.
산트 타카르 싱(이하 [타카르]로 표기) 나는 여기 이 몸 속에도 있습니다. 그것이 스승의 아름다운 면이지요. 성속일체, 신과 함께 있으면서 육신 속에도 있다는 점 말입니다.

이: 한국 KTS(Know Thyself as Soul [자신이 영혼임을 알라]의 약자) 명상회의 연혁을 간단하게 소개해 주시지요.
타카르: 89년도에 잠시 한국을 방문했었지요. 그 때 뿌려진 씨앗이 자라고 열매맺어 98년도에 다시 방문했고, 이번에 또다시 방문하게 됐습니다.

이: 저도 나름대로 구도의 길을 걸어왔습니다만……, 궁극적으로 구도란 무엇일까요.
타카르: 지상의 모든 사람들이 찾는 자(seeker)이지만, 그들이 알아야 할 것은 무엇을 찾아야 할 것인가입니다. 붓다께서도 우리처럼 육신으로 태어났지만, 그의 훌륭한 점은 진리를 찾아 나섰다는 사실입니다. 그리하여 그는 진리를 얻었습니다. 우리도 같은 길을 가야 합니다. 속세의 화려함에 만족을 느낄 것이 아니라 내면의 왕국에서 만족을 찾아야 합니다.

이: 제가 구도의 초창기에 접했던 수행법이 파라마한사 요가난다의 크리야 요가였는데, 그 수행법도 빛과 소리에 대한 명상이었습니다. 그 외에도 빛과 소리에 대한 명상법이 많은데 스승께서 가르치시는 음류(celestial sound current) 요가는 이런 행법들과 어떻게 구분됩니까?
타카르: 저는 이렇게 비유합니다. 똑같은 모양의 기차가 두 대 있는데, 한 대는 목적지까지 가고 한 대는 중간까지 밖에 못 간답니다. (제자는 자기 스승이 머물고 있는 차원까지 밖에 못 간다는 뜻)

이: 독자들을 위해 명상법을 간단히 소개해 주시겠습니까?
타카르: 명상 방법에 대해서는 입문시에 모든 것을 알려 주며, 그것을 기초로 수행 모임에 참석하여 계속 수행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신성한 모임인 사트상에 자주 나오는 것이고, 두 번째는 책을 통해 지식을 얻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도 사실은 부차적인 것이며 육체를 가진 스승과의 만남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는 신의 힘과 이어져 있는 발전소와도 같지요.

이: 입문하고 수행하여 최종 목표를 이룰 때까지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알고 싶습니다.
타카르: 비행기를 타고 여기서 샌프란시스코까지 간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 과정은 조종사가 알아서 할 일이지 승객은 신경을 쓸 필요가 없습니다. 승객은 단지 좌석에 얌전히 앉아 있으면서 다 가기도 전에 비행기에서 내리지 않도록 조심하면 되지요.

이: 하지만 아무래도 시간은 얼마나 걸리며, 어떤 효과가 있는지 궁금하네요.
타카르: 호기심은 좋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제자의 책임은 아닙니다. 그것은 조종사의 소관이지요. 단지 자신이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를 알고 열심히 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입문자들은 입문시에 배운 것을 열심히 하기만 하면 되며, 그 다음은 스승의 책임입니다. 하지만 제자의 호기심을 만족시켜 주기 위해 스승이 가끔씩 제자의 상태를 알려줍니다. 매 단계마다 도움을 주면서 좋은 느낌을 갖게 해주는 것이지요. 입문시에 내면적으로는 엄청난 일이 일어나고 있어도 입문자에게는 그것이 드러나지 않고 느껴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깨달음과 채식의 계율

이: 이 수행법에서 요구하는 계 가운데 채식이 일반인들에게는 가장 지키기 힘든 계라고 생각됩니다.
타카르: 병이 나면 그것을 고치기 위해선 몸에 안 좋은 것을 삼가야 합니다. 당뇨가 있으면 단 것은 먹지 말아야지요. 채식은 마음에게는 어려운 일이지만, 지혜에게는 쉬운 일입니다. 고기를 먹어 온 습관 때문에 육식이 건강에 중요한 것같이 여겨지지만, 그 습관만 고치면 더욱 건강해집니다.

이: 예컨대 불교 수행자들은 득도 이후에 파계행을 하기도 하는데, 이 길의 계는 언제까지 지켜야 합니까?
타카르: 이 법의 계는 몇 가지 되지 않아 간단하고 지키기도 어렵지 않습니다. 그래서 끝까지 지킬 수 있습니다. 깨달음으로 내면의 평화를 얻은 사람에게는 계가 당연한 것이 되고 구태여 깰 필요가 없습니다.

이: 어떤 성자들은 계에 얽매이지 않고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행동하기도 합니다.
타카르: 사람들이 독을 먹고 있을 때 그들과 어울리기 위해서 같이 독을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과일과 채소를 먹으면 마음이 편안하지만 먹기 위해 살생을 하면 마음이 불편합니다. 자연이 주는 것은 먹어도 됩니다. 과일은 익으면 손바닥 위에 떨어지지요. 하지만 칼을 들고 양에게 다가가면 양은 [난 네 음식이 아니야] 하면서 도망갑니다. 비록 성자들이 독을 먹어도 죽지 않는다 할지라도 제자들에게는 모범을 보여야 합니다.



살아 있는 스승은 지고의 신께로 가는 통로

이: 살아 있는 스승만이 제자를 신에게 연결시켜 줄 수 있다고 하셨는데요?
타카르 어린아이는 저 혼자서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엄마를 통해 태어납니다. 불성(Buddha Self)도 오직 불성을 통해서만 일깨워질 수 있습니다. 스승의 내면에서 일하고 있는 것은 바로 이 불성인 것입니다.

이: 그렇다면 스승 없이 깨달음을 얻었다는 수많은 성자들은 어떻게 된 거지요?
타카르: 그들은 지고의 신에게로 연결되지 못했습니다. 차원이 낮은 다른 세계의 신들에게 연결된 것이지요.

이 다른 세계의 신들(3계의 아래, 즉 저급한 세계의 힘들)이란 무엇인가요?
타카르: 여러분은 그런 힘들에 대해 자세히 알 필요가 없습니다. 바다 속에서 헤엄치는 법을 알면 되지 바다 속에서 익사하는 방법을 알 필요는 없는 것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진정한 신께 부정적인 힘에 이끌리지 않게 해달라고 기도하는 것입니다. 부정적인 힘은 매우 교활하고 세상과 마음을 지배하는 큰 힘을 갖고 있기 때문에 누구든 마음과 지성으로 이것을 구별하려고 한다면 그 힘의 속임수에 넘어가서 분별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신의 힘만이 우리를 그로부터 자유롭게 해줍니다.

이: (옆에 있는 제자들을 향해) 그렇다면 여러분은 이 스승님이 지고의 신과 연결된 진짜 스승이라는 확신을 어떻게 갖게 되었는지 물어보고 싶군요.
타카르: 물어보세요. (제자들이 얼른 나서지 않자 말하기를) 아름답고 상냥한 여자들 틈에 엄마가 있어도 아기는 오직 엄마의 가슴에서 우러나오는 행동과 사랑으로 엄마를 알아봅니다. 누가 진짜인지는 가슴으로 느낄 수 있는 것이지요.

이: 좋은 책, 옛 스승들의 가르침, 잘 정리된 수행체계, 더 큰 나 등 무엇이든 나에게 스승이 될 수 있는 것인데, 살아있는 스승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말은 납득되지 않습니다.
타카르 책에서는 비행기를 타면 바다를 건널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조종사가 없으면 비행기는 날 수 없습니다. 나도 경전을 많이 읽었습니다. 그리고 스승은 필요 없고 경전만 있으면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그것으로는 빛과 소리를 얻을 수가 없었습니다. 오직 살아있는 스승만이 진정한 빛과 소리를 전해줄 수 있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당신처럼 생각하고 있지만 이 사실을 깨달아야만 합니다.

이: 신과 연결된 스승이 지구상에 단 한 분뿐이라면 매우 비효율적이고 인류에게 불공평한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타카르 그래서 전세계에 입문 대행자들을 두어 빛과 소리를 전수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오직 통로로서 일하고 있을 뿐이며, 빛과 소리는 스승에게서 옵니다. 신은 하나이고 스승도 하나입니다. 근원은 하나지만 그 힘은 두루 미칩니다.

이: 자신이 이 세상의 유일한 구세주라고 주장하는 많은 스승들이 있는데, 당신이 당신의 길 외엔 모두가 틀렸다고 하는 것을 그들이 안다면 매우 불쾌해하고 당신을 공격할 지도 모릅니다.
타카르: 나는 그들이 틀렸다고 비난하려는 게 아닙니다. 나는 단지 나의 진실을 말할 뿐입니다. 신은 나를 모든 위험으로부터 보호해 주시므로 나는 안전합니다.

이: 이런 식의 대답은 사실 다른 스승들도 주장하고 있는 내용이어서 별다른 확신을 갖게 하지는 못합니다. 결국 이것은 각자가 경험하고 판단해야 할 문제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타카르: 어머니만이 가슴을 통해 아기와 연결될 수 있습니다.

이: 귀한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신의 사자로서 새 천년을 맞은 인류에게 신의 메시지를 전해 주십시오.
타카르: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는 육신이 아니라 신의 힘에 속해 있음을 깨닫는 것입니다. 우리는 영혼으로서 신의 자녀이고, 신께로 돌아가야 합니다. 우리는 속세에서 살아야 하지만 거기에 속해 있지는 않습니다. 이것이 진정한 신의 메시지입니다.

-정신세계원-

질문 : 당신에게 명상법이 있다면 그것은 어떤 것이며, 그러한 수련의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입니까?

대답 : 당신의 아버지가 위층에 앉아 있다면 우리가 그를 만나기 위해선 위층으로 올라가 그의 옆에 앉아야 할 것입니다. 또한 내가 당신을 보고 있고, 당신이 나를 보고 있다면 난 당신에 대해 명상하는 것이고, 당신은 나에 대해 명상하는 것입니다.

명상이란 대체 무엇일까요? 그것은 대상이 무엇이든지 간에 그것에 정신을 집중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명상법에선 성자의 도움으로 당신에게 나타나는 신의 측면에 대해, 곧 빛과 소리, 달, 별 등등 신의 왕국에 있는 사물들에 대해서 명상을 하게 됩니다.

명상 도중 당신은 마음이 끌리는 뭔가를 발견하고, 당신의 마음이 쉽사리 그것에 고정될 수 있는 데 이때부터 명상 여행이 시작되는 셈입니다.

당신이 여행자를 찾아가 그와 동행한다면 당신도 자연히 여행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처럼 명상 여행은 자동적인 여행이며 당신은 점점 더 높은 세계로 올라가게 됩니다. 당신은 계속해서 그 여행에 주의를 기울이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면 그 여행은 자동적으로 이루어져 당신은 결국 초의식과 초지혜의 마지막 단계에까지, 곧 모든 지식과 빛과 생명으로 가득 찬 신 자신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나는 1965년에 스승에게 입문을 한 후 대략 10년 이내에 이 여정을 끝마칠 수 있었습니다.

나는 인도 정부에서 기술자로 일을 했고, 동시에 가정을 갖고 있었는 데도 그것을 성취해낸 것입니다.

나는 ‘직업적인 성자’가 아니었으며, 여러분과 같은 사람으로서 내가 벌어서 먹고사는 사람이었습니다. 현재도 나는 연금을 받아서 그것으로 내 생계를 유지하고 있지요.
나는 상대가 제자이든 구도자이든 그 누구이든지 간에 사람들에게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습니다.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나의 내면에서부터 우러나오는 비이기적인 뭔가를 나누어줄 수 있습니다.

나는 오직 사랑의 표시로서 여러분에게 그러한 봉사를 하는 것입니다.

큰형이 뭔가를 갖고 있다면 그는 자신이 혼자 그것을 즐기기보다는 마땅히 어린 남동생과 여동생들에게 그것을 나눠주어서 그들도 즐기게 해주어야 합니다.

그가 엄청난 신의 보물을 갖고 있고, 신 자신도 그에게 아낌없이 주었다면 그가 어린 여동생과 남동생들에게 그것을 나누어주지 못할 까닭이 어디 있겠습니까? 설령 내가 그것을 나눠주기 위해서 힘들게 일해야 한다 하더라도 나는 결코 주저해선 안 되며 마땅히 밤낮을 안 가리고 24시간 내내 열심히 일해야 할 것입니다.
도대체 무엇 때문일까요? 그것은 바로 나 자신을 위해서입니다. 왜냐하면 내가 여러분 모두를 사랑하며, 나의 모든 형제 자매들이 행복하게 사랑과 평화의 위대한 근원에 합류할 때, 나 역시 그들과 함께 평화를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엔나, 1982년 8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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