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부한 생명의 모태 ‘습지’

-경남도 2008 람사르 총회 준비 순항 중-

등록일: 2008년 05월 08일

▲ 정화중인 우포늪
[대기원] 오는 10월28일~11월 4일 개최될 제10회 람사르 총회를 앞두고 경남도민의 발걸음이 분주하다. 람사르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자원봉사단 모집에서부터 환경마라톤대회개최, 축제한마당 등 각종 행사에 이어 지난 5월6일은 경남도정에서 람사르 환경재단 발기인총회를 개최하여 업무보고를 마쳤으며, 5월7일은 우포 생태관 개관식도 열렸다.

2008람사르총회는 160개국 정부대표와 관련 국제기구, NGO 등 역대 최대 규모인 2,000여 명이 참가 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습지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2008람사르총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생태보고(寶庫)인 습지의 가치를 지면에 담아 본다.

완벽한 생산과 소비의 균형을 갖춘 습지

습지(wetland)는 물을 담고 있는 땅을 말한다. 땅은 물리적 환경의 기본요소로 토양이 품고 있는 영양물질을 생물에게 제공하여 살 수 있게 해준다. 그러나 흙 25% 물25% 공기 25%를 유지하지 못하는 땅은 유기물 분해작용이 제한되어 여과작용, 이온교환 작용 같은 토양의 댜양한 기능이 중지되어 물이 오염된다. 습지는 물이 흐르다 고이는 오랜 과정을 통해 다양한 생명체를 키움으로써 완벽한 생산과 소비의 균형을 갖춘 하나의 생태계이다. 많은 생명체에게 서식처를 제공하는 습지는 생태계가 안정된 수준으로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람사조약' 제1조 "습지는 자연적인 것도 인공적인 것도 포함하며, 또한 영속적인 것이나 일시적인 것이나, 물이 체류하고 있거나 흐르고 있거나, 혹은 담수이건 기수이건 염수이건 간에 습원이나 소택지, 이탄지, 혹은 하천이나 호소 등의 수역으로, 수심이 간조 시에 6m를 넘지 않는 해역에 포함한다."는 가장 포괄적으로 습지를 정의한 것이다. 국제적으로 널리 쓰이는 습지의 정의는 연안에서 내륙까지의 모든 수역과 토양의 습윤 지역이나 범람원 등이 포함된다.

습지는 자연 생태계의 만능 엔터테인먼트

습지가 하는 일은 정말 다양하다. 대표적으로 물을 모아 지하수층으로 보낼 때 녹지 않는 물질 등을 여과시키며, 연안에서는 지하수층으로 유입되는 염수를 막는다. 지하수로 이동된 물은 다시 습지로 유출되어 표면수가 되어 습지를 유지한다. 또 수온과 수량의 변화가 적어 생물의 안정된 생식 환경이 되며, 가뭄이 들었을 때 주변 하천의 유지에 중요한 영향을 미쳐 어류 및 수성 생물의 생존이 가능하고, 어업자원이나 생물의 다양성을 유지시키는데 크게 기여한다.

습지는 무엇보다 질소와 인이 늪에 축적되거나 늪의 식물에 축적되어 수질을 개선하고, 호소 등은 부영양화를 억제한다는 것이다. 습지식물은 성장기에 유기물이 축적되어 물고기나 새우의 번식을 높여 습지생물의 생존을 유지시키고 농산물의 성장을 촉진시킬 뿐만 아니라, 영양분을 함유한 물이 하류나 연안으로 운반되어 생물의 생산력을 높이는 역할도 한다.

습지는 또 자연재해의 불을 끄는 소방수 역할도 한다. 남는 물을 축적하는 저수지 역할을 하고, 늪의 식물은 물의 흐름을 지연시켜 수량의 극심한 변화를 막아 홍수발생을 완화시킨다. 그리고 자연습지의 경우 댐이나 저수지 등, 관개시설을 줄일 수 있는 경제적인 효과와 함께 생활용수, 농업용수, 공업용수로도 이용된다.

습지의 가치에 대한 시각 더욱 확대해야

습지의 생물적, 생태적 환경뿐만 아니라 수리적, 경제적으로도 보존가치가 매우 크기 때문에 세계습지의 날을 정해(2월2일) 습지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습지는 호주, 뉴질랜드와 시베리아를 잇는 철새 이동 경로에 있기에 아주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자연문화유산으로서 연구는 물론 교육의 장으로도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그동안 개발이라는 명목으로 습지가 줄어든 것은 습지에 대한 이해부족에서 비롯된 것으로, 2008람사르총회를 계기로 습지에 대한 가치를 더욱 확대해 나가야 할 것이다.

공영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