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투자]토지


토지 잘 다듬어 가치를 충분히 높일 수 있다

토지의 용도는 매우 다양하다. 하지만 그 토지이용 계획상의 용도나 지적도의 토지모양 만을 갖고 판단하기엔 미흡하다. ‘구슬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있듯 토지도 잘 다듬으면 가치를 충분히 높일 수 있다.

예를 들면 도로에 접한 땅은 접하지 못한 토지보다 비싸기 마련인데, 도로를 접한 토지와 함께 그렇지 못한 토지(맹지)를 각각 따로 매입해 합필한 후 적정 면적으로 분필한다면 그 가치를 훨씬 높일 수 있다.(그림1)


또 구릉지나 언덕에 길게 걸쳐져 있는 토지의 경우 활용의 한계 때문에 가격이 시세보다 쌀 수도 있다. 이같은 경우 토지모양에 따라 도로를 개설하고 토지를 분할할 경우 매우 유용한 토지로 면모를 일신할 수 있다.(그림2 ).


전원주택지 등은 소규모 매입 시 매매가가 큰땅을 매입하는 것 보다 상대적 비쌀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다소 부담이 되더라도 넓게 매입한 후 적정하게 분할, 재매매하는 것도 유리한 투자법이다. 산이나 임야를 매입할 경우는 토지의 형세도 중요하지만 조림 사항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조경수로 가치가 있은 나무가 포함돼 있거나 자연 생산물인 약초`송이`유실수 등이 생산되는 경우는 뜻밖의 수익을 얻을 수도 있다. 다만 나무의 경우 벌목 허가가 가능한지 미리 해당 관청에 확인해야 한다. 도심 내에 사례를 살펴보면 매입하고자 하는 토지가 남측이나 편도 등 한쪽만 도로를 접하고 있을 경우 건축시 주차장 출입로 확보를 위해 상당한 공간을 할애해야 하고 그로 인해 건축의 한계와 주차장 면적을 추가로 확보해한다. 이 경우 북측 도로나 이면 도로를 접하고 있는 토지의 추가 매입을 고려한 투자가 계획 돼야 한다. 이 경우 이면 도로 쪽 토지 매입에 드는 전체 비용은 다소 증가하지만 비용 효율성은 더 좋아져 더 높은 투자 이익을 기대 할 수 있다.(그림3)


토지의 모양이 반듯하지 못하고 인접 토지와 생김새가 교차하고 있는 경우도 토지 소유자간 협의만 이뤄진다면 반듯한 모양으로 변경할 수 있다. 변경할 경우 건축행위가 쉽고, 토지 효용도도 높아져 지가가 상승하게 된다. (그림4)


이같은 자체 디자인으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토지를 얻기 위해서는 발품을 많이 팔아야한다. 토지를 있는 그대로만 보지않는 시각이 곧 돈이다. 따라서 말없는 토지일지라도 성형을 하고 화장을 한다면 더욱 더 높은 몸값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한번 더 새겨볼만하다.<매일 부동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