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량하게 덕을 쌓으니 복을 받아 신선이 되다
서범애(徐泛愛)는 강남의 뱃사공이다. 그는 마음이 선량하여 가난한 사람이 배를 타면 돈을 따지지 않고 도와주었다. 또한 마음이 착하여 종래 살생을 싫어하였다.
어느 날 서범애는 강변에서 산토끼가 파헤친 고대의 옛 무덤을 발견했고 마음속으로 아들과 함께 잘 묻어줘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그 무덤 안에는 수많은 금, 은, 진주가 들어있었다. 서범애는 아들에게 “이것은 의롭지 못한 재산이다. 도리를 따지자면 우리가 가질 수 없는 것이다. 하지만 주인이 없고 여기에 두어도 소용이 없으니 우리가 가져 가서 좋은 일을 하도록 하자!”라고 말했다.
그가 이 보물을 집으로 가져간 다음 즉시 부유해졌다. 그는 이 돈을 사람들을 돕고 선한 일을 하는데 사용했으며 곧 그 지방의 유명한 대선인(大善人 역주: 다른 사람을 잘 도와주는 착한 사람이란 의미로 요즘 식으로 말하면 주변에 기부를 많이 하는 사람을 의미)이 되었다. 나중에 그는 생각했다. ‘하늘이 나에게 이런 보물을 주셨음에도 나는 도리어 이때문에 명성을 얻었으니 이는 하늘의 은혜를 가져다 인정을 베푼 것이 아닌가?” 그리하여 이후에 좋은 일을 할 때면 남들이 모르게 했고 자신 역시 널리 음덕[陰德 역주: 겉으로 드러나게 쌓는 덕을 양덕(陽德)이라고 한다면 남몰래 뒤에서 쌓은 덕을 음덕이라고 한다. 동양에서는 전통적으로 음덕을 소중히 여겼다.]을 쌓았다.
그 후 쌀가게를 열어 구제할 사람만 있으면 명단을 작성한 후 쌀을 교환할 수 있는 표를 몰래 그들의 집에 가져다주어 그들이 쌀을 타가도록 했다. 설이나 명절 때면 그들 몰래 돈과 쌀을 가져다주었다.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 있으면 그는 있는 힘껏 도와주고 구제해 주었다.
시간은 쏜살처럼 빨라 눈 깜박할 사이에 마음이 선량하고 평생 선을 행해 덕을 쌓은 서범애가 어는 덧 80여 세가 되었다. 그러나 그의 신체는 아주 건강하여 젊은이와 같았다. 하루는 한 신선이 갑자기 그의 앞에 나타나 “당신이 60년간 덕을 쌓고 공을 이루었지만 이제 인간세상의 수명이 다 되었다. 나를 따라 봉래선도(蓬莱仙島)에 가면 임종할 때 괴로움을 면할수 있다.”라고 말했다. 서범애가 곧 신선을 따라가자 가족들이 따라가려 했으나 따라잡지 못했다.
몇 년 후 그를 아는 사람이 사천(四川)에서 돌아와 아미산(蛾眉山)에서 백발이지만 동안(童顔)을 한 서범애를 보았다고 말했다. 서범애는 가족들의 정황을 물은 후 산꼭대기로 날아가더니 더 이상 보이지 않았다고 한다. 서범애는 마음이 선량하고 음덕을 널리 쌓아 이미 하늘의 복을 받았으며 선인의 가르침에 따라 도를 얻고 신선이 되었던 것이다. 그의 자손과 후대들도 은혜을 받아 흥성했으며 쇠퇴하지 않았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