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흔히 ‘인생의 좌우명(座右銘)’이란 말을 많이 사용한다. 이 말을 글자 그대로 풀이하면 ‘자리 오른쪽에 놓인 명심할 내용’이란 뜻이다. 국어사전에는 ‘늘 자리 옆에 갖추어 두고 가르침으로 삼는 말이나 문구’라고 정의됐다.


선인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좌우명을 방이나 벽에 붙여놓거나 책상 옆에 놓고, 일을 처리하거나 사람을 대함에 있어 늘 경계로 삼았다. 중요한 것은 좌우명은 늘 볼 수 있는 가까운 곳에 있어 시시각각 자신을 일깨워줄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자신을 경계(警戒)하는 격언을 적어 좌우명으로 삼는 것은 어디에서 유래했을까?


우선 ‘명(銘)’에 대해 알아보자. 명은 한문 문체(文體)의 일종이다. 고대에는 주로 종(鐘)이나 정(鼎, 발이 세 개 달린 솥)에 새기는 문장을 뜻했다. 진한(秦漢) 이후에는 비석에 새긴 글자를 의미하기도 했는데 동한(東漢) 시대 반고(班固)가 쓴 ‘봉연연산명(封燕然山銘)’이 그 예다. 여기서 ‘연연(燕然)’은 산 이름이다. 자기 스스로를 일깨우거나 다른 사람의 업적을 널리 기리기 위해 명(銘)을 새겼다.


좌우명이란 말은 ‘문선(文選)’에 실린 최원(崔瑗)의 ‘좌우명(座右銘)’이란 글에서 비롯됐다. 최원은 동한시대 저명학자 최인(崔駰)의 아들이다. 어려서부터 배움에 뜻을 둬 18세 때 낙양으로 유학을 떠났다. 그곳에서 천문(天文)과 역서(曆書)를 익혔고 경방(京房)의 주역을 배웠다. 특히 글을 잘 지었고 서예에도 능통했다.


그러나, 형인 최장(崔璋)이 타살 당하자 분노를 참지 못하고 직접 나서 원수를 죽여 버렸다. 그 후 관아의 추적을 피해 숨어 지내며 유랑생활을 해야 했다.


다행히 몇 년 뒤 조정의 사면을 받아 고향에 돌아왔는데, 그는 자신의 살인행위를 깊이 뉘우치고 덕행을 기르고자 글 한 편을 지었다. 이 글을 명문으로 만들어 책상 머리맡에 두고는 시시각각 자신의 언행을 경계했는데, 이 문장을 ‘좌우명’이라 칭했다.


좌우명이란 이처럼 선인들이 책상 오른쪽에 놓고 자신의 언행을 경계하던 글을 말했다. 나중에 그 뜻이 확장돼 자신을 경계하거나 격려하는 말을 두루 지칭하기에 이른다.


한 가지 언급하고 싶은 것이 있다. 고대에는 지금과 달리 책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읽었기 때문에 오른쪽이 시작부분이 된다. 그래서 책을 읽거나 문장을 쓸 때에도 늘 오른쪽부터 시작했다. 즉, 좌우명이란 책상 오른쪽에 둔 문장이라기보다는 책상머리맡에 두고 늘 바라보는 문장이라고 하는 편이 보다 정확할 것이다.


대개 스스로를 격려하고 채찍질하는 것이거나 혹은 자신의 언행을 단속하는 준칙이 흔히 좌우명의 내용이다. 스스로 제목을 붙이거나, 경전이나 유명인사의 명언을 인용하거나, 또는 다른 사람에게 청해 짓는다.


최원의 좌우명은 역사상 최초의 좌우명이 됐다. 당나라 때 진자앙(陳子昂), 백거이(白居易) 등의 문인들도 그를 본받아 자신들의 좌우명을 만들었다.


그럼 여기서 잠시 최원의 좌우명을 감상해보자.

좌우명(座右銘)   

無道人之短(무도인지단) 남의 단점을 험담하지 말고
無說己之長(무설기지장) 자신의 장점은 자랑하지 말라
施人慎勿念(시인신물념) 남에게 베푼 것은 생각하지 말고
受施慎勿忘(수시신물망) 남에게 받은 은혜는 절대 잊지 말라
世譽不足慕(세예부족모) 세속의 칭찬은 부러워할 필요가 없나니
唯仁爲紀綱(유인위기강) 오직 어진 사람만을 기강으로 삼아라
隱心而後動(은심이후동) 마음속으로 헤아린 후에 행동한다면
謗議庸何傷(방의용하상) 남이 비방하는 말에 어찌 상처를 받겠는가?
無使名過實(무사명과실) 명성이 실제보다 넘치지 않게 하고
守愚聖所臧(수우성소장) 어리석게 지키는 것은 성인께서도 칭찬하신 것이다
在涅貴不緇(재열귀불치) 더러운 진흙 속에 있어도 오염되지 않음을 소중히 여기나니
曖曖內含光(애애내함광) 어리석게 보이는 가운데 빛을 품어라
柔弱生之徒(유약생지도) 부드럽고 연약한 것이 생명력의 표현이니
老氏誡剛強(노씨계강강) 노자는 굳세고 강함을 경계했도다
行行鄙夫志(행행비부지) 행동만 앞서는 비루한 자의 뜻은
悠悠故難量(유유고난량) 시간이 지나면 닥칠 재앙을 가늠하기 어렵도다
慎言節飲食(신언절음식) 말을 삼가고 음식은 절제하며
知足勝不祥(행지구유항) 만족함을 안다면 상서롭지 못한 것을 없앨 수 있다네
行之苟有恒(행지구유항) 만약 이것을 꾸준히 실행할 수 있다면
久久自芬芳(구구자분방) 오래고 오래도록 스스로 향기를 내리라